인천지역 의료공공성확대를 위한 토론회가 지난 20일 인천시청 본관 장미홀에서 인천시의회 의원, 인천의료원, 보건의료노조, 시민, 관계자 등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인천대학교가 주최하고 인천공공공플랫폼이 주관해 진행한 이날 토론회는 안병배 인천시 부의장과 인천의료원 김철수원장의 격려사로 시작했다.

이어 인천지역의 공공의료공공성 확대를 위한 대안적 모색으로 사익추구의 보건의료체계의 공공성을 재편하고 공공보건의 새로운 관점정립을 통해 의료공공성 실현을 위한 정책방향을 대안으로 논의했다.

이날 발제자인 임준(서울시립대 도시보건대학원) 교수는 공공의료 현황, 문제점 그리고 과제의 도출로부터 공공의료의 새로운 관점과 프레임의 전환을 제시했다.

대안으로는 공공의료의 목표 재설정, 책임의료기관을 통한 공공의료 체계구축 등 필요성을 제기했다.

​전용호(인천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교수는 노인돌봄 등 지역사회 서비스가 포괄적이며 통합적으로 제공되지 않는 문제점을 지적하면서 지역단위 서비스의 개발과 통합적 연계 그리고 지자체의 인식의 필요성과 역량강화를 대안으로 제안했다.​

뒤이은 지정토론에서는 김성준 인천광역시의회 문화복지위원회 의원, 이근선 보건의료노조 인천·부천지역본부 부본부장, 신진연 평화복지연대 협동처장 등이 토론을 벌였다.

이날 토론에서는 인천시 공공의료기관 현황과 입법과제를 내용으로 공공의료기관인 인천시 의료원의 기능강화, 제2의료원 건립의 필요성 및 의료공공성 확대, 정책과제로서의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 위험정보 공개와 시민의 알권리 보장 등에 대해 폭넓게 토의하며 마무리됐다.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