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지정 녹색환경지원센터연합회(회장 인천대학교 최계운 교수)는 지난 19일 국회의원회관 제1소회의실에서 ‘안전사회로의 도약을 위한 유해화학물질 관리’를 주제로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화학물질의 안전한 사용과 관리를 위한 범국민적 협력방안을 마련하고 이를 위한 녹색환경지원센터의 역할을 모색하기 위해 열린 이번 심포지엄은 자유한국당 이장우 의원이 주최, 녹색환경지원센터연합회·15개 녹색환경지원센터가 주관하고 환경부가 후원했다.

환경부는 지역의 환경현안 문제를 지역 내 대학, 기업체, 행정기관, NGO 등의 역량을 모아 해결하기 위해 ‘환경기술 및 환경산업 지원법 10조’에 의해 전국 시·도에 15개 녹색환경지원센터 지정·운영하고 있다.

심포지엄은 화학물질의 정부정책을 담당하는 환경부와 화학물질 관리를 수행하는 화학물질안전원 및 한국환경산업기술원 실무 책임자들의 ‘주제발표’와 화학물질 전문가들의 ‘종합토론’ 순으로 진행됐다.

최계운 녹색환경지원센터연합회장은 개회사에서 화학물질 사고 예방을 위해 국회와 정부, 사용자 뿐만 아니라 국민들의 적극적인 노력도 동반되어야 한다고 밝혔다.

첫 번째 발표자 조은희 과장은 화학 안전 정책에 대해 “가습기 살균제 피해와 구미 불산사고를 기점으로 화학물질 관리 제도에 큰 전환점을 맞아 환경부는 지속적으로 화학물질 관리 품목 대상을 확대하는 등 제도를 강화하고 사고 발생시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법과 다양한 제도를 마련해왔으며, 앞으로도 화학제품 전주기 관리체계를 실현 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두 번째 발표자 화학물질안전원 사고예방심사과 윤준헌 과장은 유해화학물질 취급시설 관리제도와 위해관리제도의 지향점을 설명하면서 “사업장에서 취급하는 다양한 화학물질에 맞는 관리체계가 마련돼야 하며, 안전을 위해 현장에서도 능동적인 대응과 적극적인 대안이 제시돼야 한다”고 말했다.

세 번째 발표자 한국환경산업기술원 제품환경안전팀 김종환 팀장은 “현행 법률로는 소비자를 살생물질로부터 완전히 보호할 수 없으므로, 생활화학제품 관리체계 전면 개편과 기업의 역할을 확대하기 위해 지난 1월 1일부터 시행된 ‘생활화학제품 및 살생물제의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은 사회적인 요구의 결과”라며 “근본적으로 생활화학제품으로부터 국민 건강을 지키려면 정부와 기업, 시민 등 여러 이해관계자가 책임과 소통이 따라야 한다”고 강조했다.

경기과학기술대 김덕현 총장의 주재로 이어진 종합토론에서는 경북녹색환경지원센터 이순화센터장(영남대학교 환경공학과 교수), 노동환경건강연구소 김신범 실장, 충북대학교 농업생명환경대학 이문순 교수,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 서양원 부연구위원, ㈜티오이십일 박현수 대표, 한국소비자원 신국범 팀장과 주제발표 내용을 토대로 토론을 벌였다.

토론자들은 화학물질 관리에 대한 지방정부 역할과 기능을 강화하기 위한 제도 개선, 세정제 등 생활화학제품으로부터 어린이를 보호하기 위한 포장 제도 개선, 화학물질 규제 강화에 따른 부담 완화를 위한 영세 화학물질 취급사업장에 대한 시설개선 지원 사업 확대, 화학물질관리정보 수집체계의 고도화 등 안전사회를 위한 유해화학물질관리에 대해 다양한 의견을 제시하며 적극적인 토론을 펼쳤다.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