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의 크고 작은 물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도모하는 ‘제12회 하이드로아시아’가 지난 13일부터 17일까지 인천대학교에서 열렸다.

‘하이드로아시아’는 아시아 유수 대학의 교수 및 대학원생이 참여해 물 문제의 해결방안과 효과적인 물관리 기술 및 지식을 서로 공유하기 위한 자리이다.

이번 하이드로아시아에는 총 15개국, 13개교, 60여 명의 수공학분야 미래 물 전문가가 참여해 의견교환과 토론을 펼쳤다.

각국 학교별로는 인천대, 충북대학교, 대진대, 일본 교토대학교, 싱가포르 국립대학교, 중국의 베이징공업대학교, 난카이대학교, 칭다오기술대학교, 프랑스 니스대학교, 스페인 카탈루냐대학교, 독일 코트버스대학교, 영국의 뉴캐슬대학교 등 EuroAquae와 아시아 주요 대학의 수공학분야 미래 물 전문가가 대거 참여했다.

올해는 참가자를 6개 팀으로 나눠 2개월 전부터 웹을 통해 정해진 주제에 대한 공동논의를 진행했다.

각 팀별 주제로는 수치해석 기법을 통한 도시홍수해석, 홍수배제를 위한 하수관거 설치 방안, 홍수해석을 위한 프로그래밍, 강우제어를 통한 홍수저감 방안, 투수지역(Green Area) 확대를 통한 홍수저감 방안 등 홍수해석의 수치해석 및 홍수 저감 방안에 대한 논의가 이뤄졌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보다 심도 있고 현실감 있는 해결방안을 도출할 수 있도록 워크숍 기간 동안 인천교매립지, 유수지, 빗물펌프장 등을 방문해 도시침수지역의 원인규명과 실제적이고 최적의 해결방안을 도출하도록 했다.

특히 하이드로아시아가 진행되는 동안 프랑스의 Philippe Gourbesville 교수, 중국 난카이대학교의 Jeanne Huang 교수, 일본 교토대학교의 Nohara Daisuke, 탄소광물화사업단 안지환 단장이 특별강연을 하며 연구 성과를 한층 업그레이드했다.

인천대 관계자는 “워크숍으로 도출된 결과는 아시아의 크고 작은 물 문제에 대한 해결책으로 제시될 수 있다”며 “향후 아시아 수공학분야의 공동연구 및 아시아 협력체계 등을 추구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