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역버스 업체 및 근로자 시위

인천에서 서울 강남 및 서울역 구간을 운행하는 광역버스 9개 노선 중 6개업체가 인천시에 지난 9일 폐선 신청서를 접수해 오는 21일부터 폐업에 들어갈 지경에 처했다. (본보8월8일 보도 참조)

폐선을 신청한 6개 업체는 마니교통, 선진여객 신강교통 및 신동아교통 인강여객 천지교통으로 이들 광역버스 업체들이 경영난을 호소하며 19개 노선 버스 254대의 운행을 중단하겠다는 것이다.

지난 7일부터 시작된 이들 시위는 폭염 앞에서 대책마련을 요구하며 20여억 원 이상의 적자 보전대책 및 공영제도입, 근로자 처우를 요구하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시는 뾰족한 대안을 내 놓지 못하고 있어 업체 및 버스종사 운전자 뿐 아니라 광역버스를 이용하는 시민들 모두가 대란에 휘둘릴 전망이다.

불벝 무더위 속에서도 이들 광역버스운행업체 및 근로자들은 광역버스가 제외된 준공영제의 도입으로 광역버스 운수종사자의 근무형태 및 임금수준에 대한 격차가 심화되어 대부분의 운수종사자들이 준공영제 업체만을 선호하는 상황으로 최근에 준공영제를 도입한 경기도 광역버스나 인천시 준공영제버스로 이직하여 인천광역버스 업체들은 운전자가 없어 운행을 정상적으로 하지 못하고 있는 현실을 질타하며 대책마련을 호소했다.

광역버스 폐선신청 접수증

이들은 어떻게든 경영 정상화를 위하여 노력하여 왔지만 2018년도 급격한 최저시급 인상과 운수종사자 휴게시간 보장법 신설로 인한 운행시간 및 운행횟수의 감소로 운송수지의 적자는 계속이어지고 춘공영제 업체근로자와 광역버스업체 근로자의 처우개선에 대한 격차는 더욱더 심화되어 그동안 대중교통수단의 자부심과 사명감을 가지고 버텨왔으나 운행할수록 적자가 쌓여 더 이상 운행이 불가하단 것이다.

특히, 근로자의 열악한 처우에 따른 광역버스근로자의 부족으로 인해 해당 사업을 더 이상 지속 할 수 없을 정도의 상황에 이르렇다는 것이 이들의 주장이다.

그럼에도 시는 이들의 요구에 대한 대책을 미루어 왔고 이미 수 년전부터 인천시에 광역버스의 경영실태를 여러 차례 보고하고 인천시장과의 면담을 요청하였으나 면담이 거절되어 현재까지 전혀 반영이 되지 않고 있다고 이들은 시를 질타했다.

따라서 이들은 부득이 지난 9일 인천시청에 광역버스 노선 전체에 대하여 폐선 신청서를 접수하여 오는 21일부터 폐선하게 됨을 통보했다.

한편, 인천시의회는 13일 '광역버스 재정지원 촉구 집회장'을 찾아 관계자들의 의견을 청취하며 대책마련에 나섰다.

이날 인천시의회 이용범 의장, 안병배 제2부의장, 건설교통위원회 박성민 의원은 안정적인 광역버스 서비스 제공을 위한 재정지원을 요구하며 인천시청 정문 앞에서 집회를 열고 있는 광역버스 업체 직원과 운전원들을 만나 고충을 듣고 의견을 나눴다. 

인천시의회에서는 빠른 시일 안에 관계자들과 간담회를 갖고 대책마련에 나설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