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학재 국회의원

진정한 구민 정치는 무엇일까 인천 시민들은 진정으로 무엇을 바라고 있는가. 루원시티 내 제2청사 이전과 교육청 이전에 대한 암투?가 일고 있다.

문제는 지난 7일 이재현 서구청장과 더불어 민주당 인사들이 루원시티에 교육청과 인천지방국세청을 등을 이전하자는 주장을 내놓은 것과 관련 지역 국회의원인 이학재의원(바른미래당 인천서구갑)이 이를 조목조목 반박하고 나서 향후 어떤 결과가 도출 될지 귀추가 주목된다.

먼저 이의원은 이 안은 송영길 전 시장 때부터 추진을 했고, 유정복 전 시장도 비슷한 방안을 제시했지만 교육청과의 협의가 이루어지지 않아 무산된 바 있다.

결국 지난해 5월 인천시는 루원시티로 교육청을 이전하겠다는 계획이 불가능한 것으로 판단하고, 대신 인천도시공사 등 9개 시 산하기관을 모아 제2청사를 신축하는 것으로 확정하고 추진 중이었다.

그런데 지방선거 후 인수위에서부터 루원시티 제2청사 건립 재검토 발언이 나오더니 급기야 서구 지역 민주당 측에서 공식적으로 제2청사가 아닌 다른 기관 이전을 요구하고 나선 것이다.

누가 봐도 짜고 치는 고스톱이다. 서구 주민이 그렇게 어리석지 않다며 7일 서구청장과 민주당인사들의 기자회견을 정면으로 반박했다.

그러면서 이학재국회의원은 1985년 건립된 인천시청사는 건립된 지 30년이 넘으면서 건물이 노후되고 사무공간이 좁아 오래전부터 인천시는 신축을 검토해 왔다.

서구 주민은 인천의 100년 미래를 위해, 인천의 균형발전을 위해 그리고 사업 지연으로 인천시 재정에 큰 부담을 주고 있는 루원시티의 정상화를 위해 시청 신축시 루원시티로 청사를 옮길 것을 지속적으로 요청했다.

하지만 인천시는 정치적인 이유로 루원시티로의 시청 이전은 불가하다며 대신 교육청 이전을 약속하곤 했다. 하지만 교육청의 반대로 교육청 이전도 불가능하게 되자 인천시는 루원시티에 제2청사를 신축하는 것으로 최종 결론을 낸 것이다.

이에 서구 주민들은 비록 시청 이전의 꿈은 실현되지 않았지만, 인천의 균형발전과 루원시티의 정상화를 위해 제2청사 건립에 큰 기대를 걸고 있었다.

그런데 시장이 바뀌고 다시 민주당 측에서 과거에 검토했다가 무위로 돌아간 교육청 이전을 꺼내면서 루원시티 제2청사를 건립을 무산시키려는 것은 서구 주민과 루원시티를 두 번 아니 세 번, 네 번 죽이는 것과 다름없다.

그리고 어제 서구의 민주당 인사들이 루원시티에 인천지방국세청을 유치하자는 안을 크게 내세웠는데, 이는 이미 추진되고 있으며 새로울 게 없는 일이다고 이들의 주장을 이의원은 반박했다.

더 나아가 이의원은 “작년 연말에 인천지방국세청 신설을 위한 청원을 국회 기획재정위원회로 제출한 바 있으며 이 과정에서 행안부, 기재부, 국세청과 긴밀히 협의해 왔다. 특히 국세청에는 인천지방국세청 신설이 결정되면 루원시티를 청사 부지 1순위에 두도록 요청해 여러 차례 긍정적인 답을 얻어 놓은 상황이다. 박남춘 시장 역시 인천지방국세청을 루원시티로 유치하자는 데 흔쾌히 동의한 바 있다고 항변했다.

이학재 의원이 ‘서구 국회의원으로서 아래와 같이 인천시에 요구한다’며 밝힌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인천시는 제2청사 건립 약속을 조속히 실천해야 합니다. 이제 와서 인천시가 스스로 약속한 제2청사 건립 계획마저 파기한다면 서구 주민들은 결코 좌시하지 않을 것입니다.

둘째, 교육청 이전은 과거처럼 말로만 할 것이 아니라, 교육청과 협의를 거쳐 사업이 확정되면 발표해야 합니다. 그 누구도 서구에 교육청이 오는 것을 반대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교육청이 들어온다고 해서 루원시티에 제2청사를 짓는 일이 대체되거나 무산되어서는 절대 안 될 것입니다. 그리고 어제 민주당 측의 교육청 이전 주장 이후에도 교육청 측에서는 ‘시와 공식적으로 논의한 바 없고, 2016년 당시 수준의 이전 계획이라면 받아들이기 어렵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또다시 인천시가 교육청 이전으로 서구를 우롱하는 일은 없어야 할 것입니다.

과거 지방선거에서 시장이 바뀐 뒤 전임 시정부에서 추진한 아시안게임주경기장 건설 사업이나 경인고속도로 일반화 사업을 중단하고 백지화시킨 일을 서구 주민들은 똑똑히 기억하고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그 사업들이 축소되거나 지연돼 지역 발전에 역행한 사례를 박남춘 시장은 반면교사로 삼아야 할 것입니다.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