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항만공사(IPA)는 인천항 항만 배후부지 및 단지 내 환경 개선을 위해 최우선․단기․장기 계획을 수립하고 관련 예산을 확보해 추진하기로 했다.

IPA는 지역시민과 함께 공존하는 항만 조성과 환경 개선을 통한 사회적 가치 실현을 위해 인천항 배후부지 내 취약환경에 대한 다양한 환경 개선 활동에 나선다고 24일 밝혔다.

IPA는 ▶항만 부지 내 폐기물 및 불법 가설건축물 처리 ▶파손도로 및 침수부지 복구 ▶불법 주․박차 화물차 및 샤시 이동과 계도를 최우선 환경개선 사업으로 정하고 추진하기로 했다.

단기적으로는 ▶남항 서부두․연안항 인근 무단적치물 및 장기 방치 어구 등의 처리를 위한 펜스 설치사업 ▶역무선 부두 내 해양 부유물 보관장소 개선사업 등을 추진해 항만과 도시와의 조화성을 중시하는 공간 디자인 개념을 적용해 인천항을 찾는 이용객과 관광객들이 쾌적한 항만경관을 조망할 수 있도록 탈바꿈 할 예정이다.

장기적으로는 인천항 배후부지 환경 관리 및 개선을 위한 전문인력 양성 및 확충 등 조직강화에 나서고, 관련 제도를 개선해 쾌적한 인천항 환경을 유지하기 위한 기반도 조성할 예정이다.

이러한 환경개선 사업 추진은 환경 문제에 대한 사회적인 관심이 높아지는 상황에서 인천항을 시민친화적 항만으로 도약하기 위한 출발점이 될 전망이다.

IPA 관계자는 “이번 인천항 환경개선 사업은 인천항 배후업체 기업경쟁력 강화는 물론, 기존 항만과 배후부지에 항만친수공간이 조성돼 인천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 넣게 될 것”이라며 "이 사업을 계기로 인천항을 환경 친화적인 항만으로 만들어 지역 주민과 인천시민들에게 한발 더 다가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