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가철이다. 떠나자 어디로 갈까?
농민이 잘 살아야 부강한 나라다. 어민이 잘사는 나라가 건강한 나라다.

이에 걸맞게 농촌진흥청(이하 농진청)은 반복되는 일상에 지친 도시민들이 역사와 문화를 체험하고 여유를 즐기며 자신만의 ‘케렌시아(안식처)’를 찾을 수 있는 농촌여행지 6곳을 소개했다.

케렌시아(Querencia)는 스페인어로 ‘애정’, ‘귀소본능’, ‘안식처’를 뜻한다. 최근에는 지친 몸과 마음에 휴식을 주는 나만의 공간이나 이를 찾는 경향을 뜻하는 말로 쓰이고 있다.

농진청은 2013년부터 2017년까지 ‘농촌체험?관광 콘텐츠 지원 사업’을 통해 68개 마을을 찾았다. 이 중 ‘쉼과 느낌’을 주는 마을을 대상으로 마당극, 종가음식 등 세부 프로그램 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충북 청주 소로리마을> 선사시대부터 이어져 온 벼농사 이야기=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볍씨가 발견된 곳이다. 마을의 풍요와 안녕을 기원하며 지낸 팽나무제와 마을 주민을 중심으로 세시풍속과 농경문화를 연계해 구성한 마당극도 볼 수 있다.

청주 소로리 마을

 <경남 함양 개평마을> 긴 시간 맛과 멋이 담긴 고택의 향기= ‘좌안동 우함양’이라 불릴 만큼 많은 유학자를 배출한 마을이다. ‘우함양’의 기틀이자 최근 방영 중인 인기 드라마의 촬영지로 알려진 일두 정여창 선생의 고택을 둘러보고, 종가음식점 ‘고택향기’에서 종가의 문화와 철학을 담은 음식도 맛 볼 수 있다.

함양 개평마을

 <경남 산청 남사예담촌> 한국에서 가장 아름다운 마을 1호= 2011년 한국에서 가장 아름다운 마을 1호로 선정된 농촌 전통테마마을이다. 고색창연한 고택과 흙담을 따라 난 길을 걸으며, 마을에서 운영하는 전통체험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다.

산청 남사예담촌

 <전북 군산 성내마을> 역사와 생태의 조화= 배롱나무, 왕버들나무 등 마을의 역사를 기억하는 오래된 나무가 아름다운 마을이다. 일제강점기 농산물을 실어 나르던 군산선의 임피역과 임피현청의 일부였던 노성당, 임피연지, 팔성정 등을 둘러볼 수 있다.

군산 성내마을

 <전남 신안 둔장마을> 돌담 쌓아 고기 잡는 전통 어로의 마을= 돌담을 쌓아 밀물과 썰물을 이용해 고기를 잡는 ‘독살’로 유명한 곳이다. 모래땅에서 바닷바람을 맞고 자라 맛과 향이 좋은 대파 요리를 다양하게 즐길 수 있다.

신안 둔장마을

 <전남 함평 상모마을> 600년 깊은 역사를 지닌 잔치 한마당= 마을 전체가 고풍스런 전통 한옥으로 조성돼 있다. 백중(음력 7월 15일)에는 농업인들에게 자생차로 밥을 지어 대접하던 잔치 ‘백중놀이’를 이어가고 있다.

함평 상모마을

농진청 국립농업과학원 기술지원팀 고복남 농업연구관은 “농촌은 농사를 짓는 곳이라는 제한적 시각에서 벗어나 문화와 역사, 전통에 공감하며, 그 안에서 삶의 여유를 찾을 수 있는 나만의 공간을 만들어 보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문의] 농촌진흥청 기술지원팀 심근섭, 기술지원팀 고복남 063-238-2319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