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박남춘호가 하루 빨리 마련해야 할 안전대책이 있다. 부천시의 한 초등학교 인근에서도 논란 중인 삼산동 특고압 지하매설 전자파 문제다.

이는 한 언론에서도 심층 취재 보도한 것으로 35만5천 볼트가 초등학교 담벼락 밑으로 가설 될 예정이어서 더더욱 심각한 문제로 장기간 노출 시 소아백혈병 두배 증가 및 암 등으로 연결될 수 있다는 전문가 견해가 있어 매우 엄중한 사안이다.

이에 삼산동특고압대책위(이하 대책위. 위원장 이은옥)가 오는 17일 인천시청앞에서 인천시를 규탄하는 시위를 예고해 관계당국의 확고한 대책마련이 시급하다.

16일 대책위에 따르면 현재 15만4천 볼트가 초등학교 담벼락 밑으로 지나가고 있다. 

대책위는 "주민이 거주하는 생활공간 앞으로 지나가 학생들을 비롯한 삼산동 주민들은 심각한 고통 속에 하루하루 살고 있는데도 인천시는 문제의 심각성을 전혀 깨닫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 "현재 인천 영선초등학교에서는 특고압에서 뿜어져 나오는 전자파가 학교운동장 절반가량에 영향을 미치고 있어 긴급히 학생들에게 학교운동장 사용 금지구역 안내문을 발송하고 있있다"면서 "게다가 주민이 24시간 거주하는 실내공간에서 전자파를 측정했더니 30미리 가우스가 측정되고 있는데도 인천시는 무대책으로 일관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특히, 문제가 되고 있는 구간은 과거 인천시개발공영단에서 한전에 승인해 준 구간이다.

대책위 관계자는 ‘인천시의 무책임한 승인으로 삼산동 주민들과 학생이 피해를 입고 있다 10여회이상 대책 촉구를 요청해도 인천시는 묵묵부답이다며 인천시는 하루 빨리 안전대책을 마련하고 특고압 문제를 해결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와 관련 시관계자는 “정부주도형 대형 택지개발 등은 사업특수성으로 인해 지자체에서도 대책마련이 어렵지만 한전 등 유관기관과 지속적 협의를 해 피해를 최소화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