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무주택 서민에게 저렴한 가격에 임대아파트를 공급하는데 지역본부의 사업 역량을 집중할 계획입니다.”

장성주 주택공사 인천본부 사업처장(52)은 “올해 인천본부가 공급할 임대주택은 역대 최고 수준인 2만1천가구(사업승인 기준)에 달한다”며 “인천은 무주택 저소득층이 많아 국민임대주택 수요가 높은 만큼 안정적인 공급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장 처장은 인천본부의 사업 규모가 커지면서 올해 처음 신설된 부본부장급 사업처장직을 맡았다. 인천뿐 아니라 김포, 부천까지 사업영역을 두고 있는 인천본부는 과거 서울본부에 사업 규모면에서 뒤졌으나 서울지역 택지가 고갈되고 최근 인천지역의 공공택지 개발이 확대되면서 주공 산하 조직으로는 경기에 이어 두번째 지역단위 본부로 자리매김했다.

현재 인천본부의 택지개발사업은 인천의 서창, 가정, 삼산3지구와 김포의 양곡, 마송지구 등 여러 곳에서 추진돼 사업 규모가 상당히 커진 상황이다. 또 가정오거리 뉴타운사업과 향촌지구 주거환경개선사업 등 굵직한 도시정비사업을 진행하고 있고, 앞으로 검단신도시 택지개발까지 맡게 되면 사업 규모가 더욱 늘어날 전망이다.

장 처장은 임대주택 공급사업에서 가장 어려운 점으로 국민임대에 대한 시민들의 이해 부족을 꼽았다. 그는 “국민임대가 무주택 서민을 위한 주택정책에 따라 공급돼 평형이 작을 뿐 분양아파트에 전혀 손색이 없는데도 시민뿐 아니라 지자체까지 과거 주거환경이 열악한 영구임대주택과 동일시하면서 꺼려 해 이를 이해시키기가 상당히 어렵다”고 토로했다.

아울러 도시정비 사업과정에서 주민들이 집단적으로 무리하게 보상을 요구하는 부분도 사업 추진을 어렵게 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주민들이 많은 보상을 요구할 경우 주택가격이 오를 수 밖에 없고 결과적으로 무주택 서민들이 높은 분양가를 더 안아야 하는 문제점이 있는데, 지나친 보상가 책정을 요구하면서 사업 진행이 여의치 않은 사업장이 많다”고 밝혔다. 물론 이주 과정에서 보상이 충분치 않은 저소득층 세입자를 위한 법적, 제도적 개선책도 정부가 마련돼야 한다는 점도 강조했다.

장 처장은 “수도권에 위치하는 인천은 다른 시도에 비해 무주택 저소득층이 많으나 아직도 이들은 위한 임대주택 공급물량은 부족한 상황”이라며 “임대주택 공급 확대를 위한 택지 확보를 위해 힘쓸 생각”이라고 말했다.

구준회기자 jhk@i-today.co.kr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