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인천본부(이하 민노총인천본부)는 21일 오후 4시 30분 ㈜하인스(이하 하인스) 회사 앞에서 사측의 금속노조 하인스지회 박진현 지회장 부당직위해제와 브레이크 없는 노조탄압 시나리오 및 제2노조 설립개입, 교섭요구 공문 회피, 지회장 중징계, 전임자 임금체불 등에 대한 규탄 결의대회를 개최했다.

민노총인천본부는 “인천지방노동위원회(인천지노위)는 지난달 12일 민주노총 전국금속노조 하인스지회 박진현 지회장에 대한 부당직위해제 및 부당노동행위에 구제신청 사건에 대해 모두 인정하는 판정을 내렸다. 그러나 하인스 사측은 인천지노위 판정에도 불구, 어떠한 대화나 원상회복에 관한 조치도 내리지 않고 있다”며 하인스사 측을 규탄했다.

이들은 또 “하인스 사측과 금속노조가 맺은 단체협약 '제55조 연장근로, 야간근로, 휴일근로'에 의하면 ‘회사는 야간․ 휴일근로에 대해 강제근로를 시킬 수 없다. 연장․ 야간․ 휴일노동을 거부한 것을 이유로 어떠한 불이익도 줘서는 안 된다’라고 돼 있으나, 하인스 박근영 대표는 박진현 지회장이 지난해 성탄연휴기간 연장․ 야간․ 휴일노동에 관한 업무지시를 위반했다"며 일방적으로 직위해제를 결정 했다.

이 과정에 박진현 지회장이 생산차장의 직위로 직원들에게 연장․ 야간․ 휴일노동에 대해 사전에 조사를 하고나서 이를 사장에게 보고했으나, 하인스 김문섭사장은 ‘그러한 보고를 들은바 없다’라고 거짓 증언을 했다. 

또한 하인스에 입사한 지 1개월도 되지 않은 배종수 전무는 생산현장에 내려 와서 박진현 지회장에게 ‘능력이 없어서 잔업, 특근자가 없는 것 아니냐’며 모욕적인 발언도 서슴치 않았다. 

이에 인천지노위는 하인스 경영진의 연장․ 야간․ 휴일노동에 관한 업무지시가 직위해제라는 중징계 대상이 아니며 부당한 징계라고 결정했다며 인천지노위의 결정에 하인스 측은 즉각 따라야한다”고 사측을 압박했다.

그러면서 민노총인천본부는 “그동안 하인스 박근영 대표이사와 김문섭 사장은 노무담당 임원에게 수차례에 걸쳐 제2노조(기업노조) 설립지시를 하였고, 이를 거부하자 권고사직 시킨바 있다. 이런 행위는 지난해 12월 5일 금속노조 하인스지회가 설립된 이후부터 수차례 진행되었으며, 최근에도 이주노동자에게 제2노조(기업노조)에 가입하라는 지시를 하여 논란이 되고 있다. 인천지노위는 이러한 하인스 경영진의 단체협약 위반과 제2노조 가입지시 및 개입에 대해서도 부당노동행위에 해당한다고 결정한 것이다” 라며 관련 울분을 토했다.

한편, “금속노조 하인스지회는 올해 1월 15일 ‘2018년 금속노조 단체교섭요구 공문’을 발송했으나 사측은 1. 17 공문을 접수했다며 공문접수일자 마저도 거짓주장으로 일관 했다. 이에 인천지노위는‘금속노조 교섭요구가 1월 15일 맞다’라는 결정과 함께 3월 22일 금속노조를 교섭대표노조 인정하는 결정을 했다. 또한 금속노조가 고소한 ‘하인스 사측의 단체협약 위반과 부당노동행위’사건에 대해서도 고용노동부 인천북부지청은‘기소’의견으로 인천지검에 송치한 사실이 있다”며 그동안 사측의 부당함을 민노총인천본부는 조목조목 설명했다.

또한, 민노총인천본부는 “하인스 경영진의 위법한 행위는 최근에 설립한 제2노조 설립개입에 대한 의혹으로 더욱 확대되고 있다. 실제 회사가 금속노조 교섭요구 공문을 제대로 접수하고 공고 했다면 지난 1월 23일 금속노조를 교섭대표노조로 확정 공고 했어야 한다. 그러나 사측은 금속노조 교섭요구 사실기간을 의도적으로 회피하고, 1월 22일 하인스 제2노조가 설립필증을 받을 때까지 지연시켰다. 그리고 1월 26일 금속노조와 하인스 기업노조를 교섭요구노조로 함께 공고 하는 한편, 하인스 전무는 이주노동자를 제2공장으로 데려 가 ‘기업노조에 가입할 것을 권유’했다. 이후 하인스 사측은 기업노조에 가입한 이주노동자에 대해 2월 1일자로 승진을 시켜주었다”며 경영진의 부당행위를 토로했다.

끝으로 민주노총 금속노조는 “하인스 직원이 30여명에 이르는 작은 사업장임을 감안하여 그동안 노사관계를 원만하게 풀어나기 위해 노력해 왔다. 실제 2016년 단체교섭에서 쟁의조정기간도 연장하면서 평화적으로 까지 노사합의를 이뤄냈고, 2017년에는 사측이 단체협약을 수차례 위반했으나, 고소고발 보다는 공문으로 시정을 요구하기도 했다. 그러나 하인스 사측은 하인스지회 설립 이후부터 현재까지 초지일관 금속노조 탄압과 부당노동행위로 일관해 오고 있다. 이에 민주노총 인천본부는 (주)하인스의 노조탄압 및 부당노동행위 중단을 촉구하며 금속노조 하인스지회 노조탄압 규탄 결의대회개최 했다”며 사측의 결단과 준법을 촉구 했다.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