춤꾼과 관객이 하나가 되어 만들어가는 ‘춤추는 도시 - 인천’이 10주년을 맞아 더욱 특별한 무대로 다음달 18일부터 26일까지 인천문화예술회관 대․소․야외공연장 및 야외광장에서 관객들을 맞이한다.

2008년에 시작된 ‘춤추는 도시 - 인천’은 열린 무대, 함께하는 공연을 지향하는 인천의 춤 축제다. ‘항상 곁에 있는 춤’ 이라는 슬로건 아래 인천시립무용단(예술감독 윤성주)의 공연을 중심으로 지역의 춤 공연을 엮어 춤을 사랑하는 무용가와 관객의 매개가 되고자 시작됐다.

지역의 작은 축제였던 ‘춤추는 도시 인천’은 10년을 이어온 시간을 돌아보며, 더 넓고 깊은 춤의 세계를 함께하기 위해 다양한 춤판을 준비했다.

18일 대공연장에서 열리는 개막공연에서는 국내 최정상 무용단체들의 대표작을 갈라 형식으로 만날 수 있다.

한국을 대표하는 발레리노 김용걸의 ‘김용걸댄스씨어터’, 한국 최초로 팬덤을 몰고 다니는 현대무용의 ‘LDP무용단’, 인천 지역에서 왕성한 활동을 펼치고 있는 두 무용단체 ‘이은주무용단’과 ‘인천시티발레단’, 그리고 축제의 호스트인 ‘인천시립무용단’의 대표적 작품을 소개한다.

23일에는 소공연장에서 향후 우리 춤을 이끌어 갈 전공 대학생들의 열정 가득한 페스티벌 ‘무대열전 舞․大列傳’이 펼쳐진다. 서울예술종합학교, 한성대학교, 한국예술종합학교 무용원, 인천대 등에서 본격적인 춤의 길을 걷고 있는 학생들이 학교의 이름을 걸고 무대 위에서 열전을 벌인다.

25일 소공연장에서는 인천시립무용단이 주목할 만한 무용가를 선정해 소개하는 ‘IMDP CURATION’이 열린다.

현재 우리 무용계의 기둥으로 활약하는 무용가들이 자신의 기량을 마음껏 펼쳐내는 무대로 테크닉과 표현의 정수를 확인할 수 있다. 인천시립무용단원 박재원, 배아란 외 조재혁, 박수정 등 6명의 무용가가 무대에 오른다.

26일은 야외에서 모두가 어울리는 시간이다.

야외광장에서는 오후 6시 50분부터 릴레이댄스 참가자들을 중심으로 관객 및 행인들이 다 같이 함께하는 플래시몹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인천지방무형문화재인 나나니타령에 맞춰 ‘나나니춤’의 주요 동작을 신명나게 춰본다.

이어 오후 7시부터는 야외공연장에서 축제의 시그니처 무대 ‘릴레이댄스’가 대미를 장식한다. 다양한 무용단체들의 공연이 쉼 없이 릴레이로 펼쳐지는 '릴레이댄스'는 춤꾼과 관객의 벽을 허물고 함께하는 축제의 정신이 가장 잘 드러나는 공연이다.

인천시립무용단 관계자는 “전문 무용 단체들의 작품부터 아마추어 무용가들의 삶이 묻어있는 춤까지 모든 춤은 다 그 자체로 신나고 아름답다”며 “‘춤추는 도시 - 인천’을 통해 춤과 예술로 삶의 충만한 기쁨을 나누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18일 개막공연과 25일 ‘IMDT CURATION’은 전석 1만 원이며, 그 외 공연들은 무료로 진행된다. 문의는 인천시립무용단(032-420-2788)으로 하면 된다.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