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와 부평구는 행정안전부가 진행한 ‘주소체계 고도화 및 4차 산업 창출 선도 지자체 공모’에 선정된 ‘부평역사 입체건물 주소체계 고도화 시범사업’을 추진한다고 23일 밝혔다.

앞서 행안부는 대규모 입체건물에 대한 건물 내 주소 활용실태의 조사·분석을 통해 미래 도시구조 변화에 따른 주소체계의 표준모델을 마련하기 위해 ‘주소체계 고도화 및 4차 산업 창출 선도 지자체’를 공모했다.

현재 부평역은 국철 1호선과 인천지하철 1호선의 환승역으로 세계 최대 규모의 지하상가와 지하 2층으로 연결돼 있는 철도역사이자 지하 2층에서 지상 8층까지 상업시설로 이용되는 복합건물이다.

부평역의 1일 이용객은 10만여 명으로 역 주변 40여 개의 버스노선과 1일 8만 명 이상이 이용하는 지하상가 등으로 구성돼 유동인구가 전국 제일이나 유동인구에 비해 명확한 주소체계 없이 부평역 민자역사에서 제공한 상가호수와 입점 업체의 각종 사인이 혼재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따른 주소체계 고도화 및 4차 산업 창출 선도 지자체로 인천시와 부평구가 선정돼 총 2억 원(특별교부세 1억8천만 원, 지방비 2천만 원)예산으로 본 시범사업을 추진하게 된 것이다.

시 관계자는 “본 사업이 완료되면 입체건물 주소정보를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방안 마련으로 미래사회의 환경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으며 미래 위치기반서비스 등 4차 산업 창출 마중물로 입체건물 주소부여 인프라 조성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