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는 최근 경기도와 충남지역 산란계농장에서 연이어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가 발생함에 따라 고병원성 AI의 유입·확산을 막기 위해 한층 더 강화된 방역대책을 추진한다고 21일 밝혔다.

이번 겨울 고병원성 AI는 지난해 11월 전북 고창에서 첫 발생 이후 현재까지 5개 시․도(15개 시․군) 22개 농장에서 발생해 107농장 4천750천수를 살처분했다.

인천은 지난해에 이어 현재까지 AI 청정지역을 유지하고 있다. 하지만 철새 이동경로인 서해안밸트에 위치한 인천에는 대규모 배합사료공장(9개소)이 있어 긴장을 놓을 수 없는 상황이다.

한동안 잠잠했던 AI가 최근 사람과 차량의 농장 출입이 잦은 산란계 농장을 중심으로 발생함에 따라 인천시는 종계장(1개소)과 산란계 농장(18개소)에 대해 알 반출을 주 2회로 제한하고, 전담공무원을 지정해 매일 전화예찰과 점검하는 한편 주 1회 AI 검사를 실시토록 하고 있다.

또한 역학 관련 차량 및 축산시설*에 대해 이동제한, 세척·소독 등 조류인플루엔자 긴급행동지침(SOP)에 따른 방역조치 외에 AI 검사를 추가적으로 실시해 AI 바이러스 오염 여부를 확인하고 있다.

이 밖에도 철새의 본격적인 이동(북상)이 시작됨에 따라 철새에 의한 AI 유입을 막기 위해 소하천 주변, 저수지 및 농경지 등 야생조류가 관찰되는 지역에 광역방제기, 군 제독차, 소독차량 등 가능한 자원을 총 동원해 집중소독 활동을 펼치고 있다.

시 관계자는 “농번기 시작과 봄철 행락객 등 사람과 차량의 이동이 많아짐에 따라 AI 확산 위험이 높아질 것으로 판단된다”며 “AI 종식을 위해서는 축산 농가 스스로 매일 농장 소독, 축사 출입 시 소독 및 장화 교체 착용, 그물망 설치, 축사 문단속 등 차단방역을 철저히 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