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족한 주차장에 인도는 실종된지 오래...대책 절실

[단독=속보] 인천 남동국가산업단지가 주차난으로 여전히 몸살을 앓고 있지만(1월 29일자 보도) 인천시와 남동구의 소극적인 행보로 해결의 실마리는 보이지 않는다.

남동공단 입주기업은 산단 조성 초기보다 큰 폭으로 늘어났다. 하지만 주차 공간은 턱 없이 부족해 사람들이 다니는 인도가 대형 주차장으로 변한지 오래다.

시에서는 주차 단속과 주차장 확보를 구청 소관으로 미루고 있고, 구청은 예산 부족과 입주 기업들의 민원 부담으로 허송세월만 보내고 있는 실정이다.

12일 다시 찾은 남동공단 내 청능대로와 남동대로 등 차로 양쪽 인도에는 여전히 불법 주차된 차들로 가득했다.

남동구청에서 매일 불법 주차 단속을 벌이고는 있지만 주차장으로 변한 인도를 바꾸기가 녹록지 않다.

남동공단은 1985년 유치기업 2천 개사를 목표로 조성됐다. 지난해 말 기준 입주기업은 6천900여 개 사로 급증해 필요 주차장이 절대적으로 부족한 상황이다.

이러한 상황에도 구청에서는 원활한 교통 확보를 위해 골목길 2중 주차 등의 민원 단속을 위주로 하고 있다.

공단의 한 입주기업 관계자는 “회사 내 주차장이 있지만 물류 차량과 지게차 등의 작업 공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인도에 주차하고 있다”며 “공단내에는 다른 곳에 주차하려고 해도 마땅한 공간이 충분하지 않다”고 말했다.

구청은 인도에 주차된 차량을 단속하면 몰려드는 민원을 감당하기 어렵기 때문에 불법 주차인 줄 알면서도 단속에 소극적일 수밖에 없는 대목이다.

구 관계자는 “남동공단의 주차난 해결을 위한 예산 확보를 위해 시에 사업 신청을 꾸준히 하고 있고, 민원 발생지역 토지 소유자와 협의하면서 부지 확보에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국가산단인 남동공단의 주차난 해결을 위한 구청의 이 같은 노력에도 시는 10개 군·구 가운데 일부라며 문제 해결을 구에 떠밀고 있다.

시 관계자는 “남동공단의 주차난 해결은 남동구의 업무다. 주차난 해결을 위한 대상지 선정 등 방안 등은 구청에서 하는 것”이라며 “시는 전체 군구를 총괄하는 곳으로 시의 입장에서 남동공단은 작은 지역이고 시 차원의 사업은 따로 없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