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은 특정기사와 관련없음.

인천지역 공영주차장이 확충되고 실시간 주차정보시스템이 구축되는 등 주차 환경이 개선된다. 이에 따라 주민편의 향상은 물론 주차난과 주차장 주변 교통혼잡이 다소 해소될 전망이다.

국토교통부는 주차환경 개선을 위해 인천지역 4곳을 포함한 전국 68곳을 선정, 공영주차장 확충 및 주차관련 시설 구축 등에 총 651억 원의 사업비를 지원한다고 8일 밝혔다.

국토부는 구도심·상가 밀집지 등 주차난이 심각한 지역의 주차난 해소를 위해 전체 사업비의 50%를 지원할 계획이다.

인천은 남구 숭의동 131-52번지 공영주차장과 강화군 관청리 공영주차장, 계양구 계산동 958-5일원 공영주차장, 중구 신흥시장 공영주차장 4곳이 포함돼 총 24억1천100만 원을 지원받는다.

숭의동과 신흥시장 공영주차장 확충에 각각 7억3천100만원, 5억8천만 원, 주차환경 개선사업으로 강화 4억5천만 원, 계산동 6억5천만 원이 지원된다.

공영주차장 건설사업은 시·군·구에서 주관하고, 관할 시·군·구, 산하 시설관리공단, 또는 민간 위탁을 통해 관리한다.

공영주차장 요금은 지자체 조례에 고시된 주차요금기준이 적용되며, 지자체 수입 등으로 세입 처리된다.

주차환경 개선사업은 무인 요금기와 차량 인식기, 불법주차 단속 장비 등을 구축하는 무인주차관리 시설사업과 공영주차장의 주차가능 대수를 모바일 앱 등을 통해 실시간으로 이용객에게 제공되는 실시간 주차정보시스템 구축사업으로 진행된다.

국토부 관계자는 “이번 지원 사업으로 주차불편 및 불법주차 해소에 기여하고 주차장을 찾는 배회교통량 감소 등 교통혼잡이 완화되기를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주차환경개선예산을 지속 발굴해 공영주차장을 적극 조성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