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지역 일자리 안정자금 신청이 폭주하고 있다. 1월 급여 지급과 함께 지원 금액이 산정되면서 2월 들어서는 정상 업무처리가 힘들 정도다.

여기에 이를 마중물로 더욱 가속도가 붙을 전망이라는 게 관계당국의 분석이다.

8일 인천근로복지공단에 따르면 이날 기준으로 인천에서 일자리 안정자금을 신청한 사업장은 모두 6천110곳이다.

이 중 1천730개 사업장에 총 3억6천900만 원의 안정자금이 이미 지급됐다.

정부는 지난달부터 최저임금 인상에 따른 소상공인 및 영세중소기업의 경영부담 완화와 노동자의 고용불안을 해소하기 위해 인상분(9%)을 한시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월 보수 190만 원 미만을 받는 상용 노동자를 고용한 사업주에는 1인당 월 최대 13만 원이 근무일수에 비례해 지원된다.

지난달 전국에서 일자리 안정자금을 신청한 사업장은 5만4천 곳에 달했다. 이달 들어서는 6일 만에 1만6천 곳이 줄을 섰다.

이 같은 급작스런 증가는 지난달 급여를 바탕으로 안정자금 지원금액을 산정하기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이를 시작으로 사업장의 신청 수는 계속 증가해 하루 평균 1만~1만 5천 곳이 될 것으로 근로복지공단은 내다보고 있다.

안정자금을 신청하고 실제 금액이 지급되기까지에는 자격요건과 부정수급 등의 검증을 거쳐 약 18일이 소요된다.

근로복지공단 관계자는 “이달 들어 안정자금 신청 사업장이 급격하게 늘었다. 사업주들의 높아진 관심과 홍보 효과의 영향인 것 같다”며 “명절 전에 지원금을 지급하기 위해 최대한 서두르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