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류하는 인천장애인 평생교육관 건립 사업…지방선거 쟁점될 듯

5년째 진전이 없는 인천 장애인 평생교육관 건립이 오는 6월 지방선거를 앞두고 쟁점으로 떠오를 전망이다. 재선을 노리는 유정복 시장의 공약이었던 인천 장애인 평생교육관 건립이 ‘공(空)약’이 될 처지에 놓였기 때문이다.

시의 소극적인 장애인 평생교육관 건립 행보가 13만여 명(인천장애인평생교육통합진흥회 추산) 인천지역 장애인과 그 가족의 표심에 어떻게 작용할지 주목된다.

16일 인천시와 인천 장애인 평생교육관 건립 추진위원회에 따르면 유정복 시장은 2014년 시장 후보 당시 지역 장애인들을 위해 전국 최초 장애인 평생교육관 건립을 공약으로 내세웠다.

세부사업으로 장애인의 자립을 위한 직업훈련 교육과 저학력 성인대상 학력인정 교육 지원, 수준별 학습과정을 통한 맞춤 평생교육프로그램 운영 등 거창했다.

또 유 시장은 기본계획 수립을 통해 예산을 확보하는 등 중앙정부에 협조를 요청하고, 건축비 300억 원, 부지매입비 150억 원 등 총 450억 원을 투입한다는 약속이었다.

장애인 평생교육관 건립은 13만여 명에 달하는 인천 장애인들이 염원하고 있는 사업이다.

하지만 시가 예산 부족을 내세우며 뒷짐을 지고 있는 사이 평생교육관 건립은 5년 째 앞으로 나아가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시의 소극적 행보에 인천장애인평생교육관건립추진위는 박근혜 전 대통령의 청와대에 여러 차례 건의문을 넣고, 지역 정치인의 협조를 요청하는 등 직접 나섰다.

마침내 교육부의 관심과 지난해 평생교육진흥 조례 일부 개정이라는 결과를 만들며 장애인평생교육이 실행될 기회를 이끌어 냈다.

시는 그제서야 교육부와 협의하는 등 건립에 대한 움직임을 보이며 지난해 운영비 문제를 포함한 타당성 검토 용역 예산 1억 원을 계획했지만 이마저도 본예산에서는 제외됐다.

여전히 인천 장애인 평생교육관을 건립할 의지가 없어 보이는 대목이다.

시는 교육관 건립 비용으로 451억 원을 예상하고 있다. 하지만 시는 교육부에 국가 건립을 요청하며 사업비를 떠넘기려 하고 있다.

올해에도 평생교육관 건립과 관련한 시의 예산은 전무하다.

시 관계자는 “장애인 평생 교육관을 국가 건립으로 하는 방안을 교육부와 협의하고 있다”며 “인천만 지원할 수 없다는 교육부의 답변이지만 지속적으로 노력해 해결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의성 인천장애인평생교육통합진흥회 회장은 “유 시장이 새해에는 ‘희망 인천시대’를 열 수 있도록 인천시민과 약속하겠다는데 무엇을 하겠다는 것인지 모르겠다”며 “몇 년째 나아가지 못하는 13만 인천 장애인들의 숙원사업인 장애인 평생교육관 건립 약속부터 지켜야한다”고 말했다.

이어 “정부에 기대며 예산 탓만 하지 말고 유 시장의 공약인 만큼 시가 적극적으로 나서서 추진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인천시는 민선6기 3주년인 지난해 유 시장의 공약이행도는 91.4%(완료·이행 46개(35.9%), 정상추진 71개(55.5%))로 자체 평가결과를 내놓은 바 있다.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