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출처=인천도시공사]

인천도시공사(사장 황효진)는 15일 발표된 국토교통부의 2017년도 도시재생 뉴딜 시범사업 선정 결과에 따라 공사 참여 지역에 대한 사업을 2018년도 본격 착수한다.

이번 공모 결과 인천은 광역공모형 3곳, 광역제안형 1곳, 공공기관제안형 1곳 등 총 5개 지역이 시범사업으로 선정됐다.

이중 공사는 남동구 만부마을, 동구 송림골 등 2곳(광역제안형)과 동구 화수정원마을(공공기관제안형) 등 총 3개 지역에 참여했다.

특히 화수정원마을은 공공기관제안형 전국 9곳 중 지방공기업으로는 유일하게 선정됐다.

공사는 지난 7월부터 인천시 및 군·구 간담회 개최, 포괄적 업무협약 체결 등 협력체계를 신속하게 구축하고, 사업 컨설팅 및 공모계획 수립을 지원해왔다.

또한 사업과 연계한 지역주민, 사회적경제 주체의 참여와 일자리 창출을 위해 인천 마을공동체지원센터, 사회적경제지원센터 등과의 지원 협의체도 구성했다.

공사는 앞으로 지역 내 우선 추진이 가능한 공유지를 활용해 공공 주도 거점사업인 임대주택·주민공동이용시설·빈집 활용사업 등 주거환경 및 주민복지를 위한 하드웨어 사업을 신속히 추진할 예정이다.

또한 주민이 주도하는 마을공동체 육성과 사회적경제 주체 등 중간지원조직 협업 등 소프트웨어까지 통합 지원하는 총괄관리자 역할까지 적극 수행할 계획이다.

특히 인천 도시재생 사업의 테스트베드가 될 이번 시범사업을 위해 자체 프로그램인‘북돋움 프로젝트’를 연계할 계획이다.

주민ㆍ활동가 등 공감대 형성과 역량강화를 위한 “돋움터”와 마을재생·주거복지를 연계한 수요자 특화형 소규모 공공임대주택인 “돋움집” 등을 해당 지역에 집중 지원한다.

인천도시공사 황효진 사장은“이번 공모 결과는 도시재생 뉴딜사업에 대한 지방공기업의 역할과 필요성을 입증하는 주요성과로서 이번 시범사업이 인천 도시재생을 견인하는 마중물이 되기를 기대한다”며 “공사는 앞으로 지자체 정책 지원 및 다양한 참여주체와 협업하는 인천 도시재생 전문기관으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