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평구는 ‘인천을 선도하는 지속가능 부평 11번가 사업’이 국토교통부에서 시행한 ‘2017년도 도시재생 뉴딜사업 중심시가지형’에 인천에서 유일하게 최종 선정됐다고 14일 밝혔다.

‘도시재생 뉴딜사업’은 새 정부의 100대 국정과제 중 하나로 국토교통부에서 시행하는 국비지원 사업이다. 쇠퇴한 도시를 단순한 주거 정비 사업이 아닌 ‘도시 재활성화’를 통해 경쟁력을 높이자는 도시혁신 프로그램이다.

부평구가 공모에 뽑힌 중심시가지형 사업은 주민 참여로 이뤄지는 중심상권 회복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 집객시설(상업·공공시설) 조성을 통한 도심의 중심기능 회복, 문화·예술·역사 자산을 연계·활용한 지역 활성화 등이 주 내용이다.

‘인천을 선도하는 지속가능 부평 11번가 사업’은 UN지속가능발전의제(SDGs) 11번 목표인 ‘포용적이고 안전하며 회복력 있고 지속가능한 도시와 정주지 조성’을 지향하는 부평구의 정책적 방향을 대표한다.

대상지는 부평미군부대 오수정화조부지와 굴포천 복원구간 주변지역 및 갈산동 먹거리타운 등 약 22만6천795㎡다.

부평구는 앞으로 이 지역에 일자리창출, 지역상권 활성화, 지역상권 확산, 보행환경개선 등 4개 분야에서 혁신부평 허브조성, 생태굴포 물길 변 보행 인프라 조성, 문화굴포 축제활성화, 재생부평 현장지원센터 운영 등 11개 사업을 벌여 ‘경제·생태·문화의 복합적 재생을 통한 지속가능한 부평의 경제생태계’를 조성한다.

세부적으로 5년간 도시재생뉴딜사업비 856억 원(국비 180억, 시비 90억, 구비 186억, 공공투자 400억)과 중앙부처 연계사업(기 추진 중인 사업포함) 720억 원(국비338억, 시비174억, 구비208억) 등 1천576억 원이 투입된다.

부평구 관계자는 “구는 인천의 대표적 원도심이자 중심시가지였으나, 내·외 여건변화로 도시의 활력을 점진적으로 잃고 있는 도시쇠퇴지역이어서 도시 재생이 반드시 필요하다”며 “이번 도시재생뉴딜 사업 시행을 통해 도시의 활력을 회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