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가 포항지진으로 피해를 입은 가정의 대학생 3천 명에게 국가장학금을 특별 지원한다고 발표해 찬반 논란이 일고 있다.

13일 교육부는 포항 지진으로 피해를 입은 대학생과 2018학년도 신입생에게 1년간 국가장학금을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지진피해 가구에 속한 국립·사립 대학생 3천명(교육부 추산)이 장학금을 받게 됐다. 재학생은 올해 2학기 등록금과 내년 1학기 등록금을, 내년 입학 신입생은 입학금과 1년 치 등록금을 지원 받는다. 군입대·질병으로 휴학 중인 학생도 복학한 뒤 1년간 등록금을 받는다.

정부의 이 같은 지원 방침을 두고 누리꾼들은 지진 피해복구와 무관한 대학 등록금을 왜 주냐며 '포퓰리즘(인기영합주의)'이란 비판이 나오는 등 비판 여론이 일고 있다.

직장인 정영호씨(32)는 "지진 피해하고 대학 등록금이 무슨 상관인지 잘 모르겠다"며 "포항 지진 피해는 안타깝지만 복구와 무관한 등록금 지원은 혈세 낭비이자 포퓰리즘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주부 김모씨(33)는 "태풍·홍수 등 기존에도 자연재난을 입은 지역이 많았는데 대학 등록금을 지원한 적은 없지 않느냐"며 "경주 지진 때는 규모가 더 컸는데 그 때도 이런 지원은 없었다"고 밝혔다.

반면 지진 피해가구의 부담을 간접적으로 줄여주는 것이라며 찬성하는 입장도 있다.

대학생 유모씨(25)는 "학비가 만만치 않은데 어쨌든 지진 피해가구를 돕자는 큰 취지에 맞고 필요한 복지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한편 정부가 자연재난으로 '특별재난지역'을 지정하면서 국가장학금을 주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