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12월11일 인천 더불어민주당 남동갑지구당 앞 집회장면남동구청앞 집회 장면)

지난 3월 18일 인천 소래포구 어시장에 화재가 발생한지 어느 덧 9개월이 되고 있지만 해결의 실마리가 보이지 않고 있다.

남동구청이 해결책으로 제시한 소래어시장 현대화사업마저 부지매입 늦어지면서 난관에 봉착하고 있다.

인천 남동구는 "기존의 소래어시장은 국유지인 그린벨트 부지에 상인들이 천막과 쇠파이프로 지은 무허가 가설건축물로 법으로 인정받지 못하는 시장으로서 한계를 가지고 있다"며 "화재가 난 곳이나 그렇지 않은 곳 모두가 불법시설로 또다시 과거처럼 임시방편으로 불법 가설건축물을 용인할 수 없다는 것이 다수의 여론이며 구의 확고한 방침"이라고 12일 밝혔다.

이에 따라 구는 기존어시장의 ▲그린벨트 해제▲부지매입▲상가신축을 통한 현대화사업을 근본적인 해결책으로 제시하였고 상인들도 이에 동의하여 추진하고 있다면서 그린벨트 해제는 지난 4월 국토부의 심의에 따라 2년간 한시적으로 해제가 되었으나 부지매입은 관계부처의 당초 협의와는 달리 너무 지연되고 있다고 우려를 표명했다.

구는 부지를 관리하고 있는 자산관리공사로부터 부지매입을 사전 협의하고 구의회와 인천시로부터 매입예산까지 확보하여 10월에 자산관리공사를 통해 기획재정부에 매수신청을 했다.

부지를 매입해야만 건축계획과 상인입점 및 운영방식 등 현대화사업 방향을 확정할 수 있고, 상인들이 설치한 해오름공원의 임시어시장 문제도 조기 해결할 수 있다는 기대였다.

자산관리공사와 토지사용 임대계약을 하고 있는 상인들도 12월말로 임대기간 만료일이 다가오는 시점에서 임시어시장 설치에 반발하는 일부 주민의 부지매각 반대 및 지방선거이후로 보류 서명과 보이지 않는 손 작용 등 항간의 소문에 불안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구도 이러한 움직임을 예의 주시하고 임시어시장 문제를 현대화사업과 연결해 발목을 잡아서는 안된다며 부지를 매입하지 못하면 현대화사업은 물론 임시어시장 문제해결이 더 어려워진다고 보고 있으며 기획재정부에 대해서도 사전 협의하고 신청한 매각결정을 12월이 되도록 이런저런 이유로 미루고 있다면서 조속한 매각승인을 요청하고 있다.

상인들도 부지매각 촉구를 위해 12월5일 기획재정부 방문을 시작으로 더불어민주당 인천시당, 남동구청을 상대로 면담 및 집회를 이어가고 있으며 화재당시 앞 다투어 현장을 방문하며 지원을 약속했던 문재인 대통령과 지역 국회의원, 장관, 시장 등 수많은 정치인들은 이제 소래문제에 더 이상 관심이 없냐고 성토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측은 집회 상인들에게 해오름공원의 임시어시장을 철수하지 않으면 면담에 응할 수 없다는 입장을 밝힌 것으로 알려졌으며 기획재정부는 조만간 부지매각 여부를 결정할 예정인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