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평 주민들과 환경 분야 등 시민단체들이 ‘부평캠프마켓 환경오염 및 정화방안 마련 정부합동설명회’에서 다양한 의견을 내놨다.

부평캠프마켓 인근 주민들은 미군부대 터를 공원으로 조성해 빠른 시간안에 주민품으로 돌려줘야 한다고 요구했다.

또 환경 전문가들은 미군 측이 토양오염 문제를 완전히 해결한 뒤 부지를 돌려받기를 원했다.

지난 6일 오후 부평구청 7층 대회의실에서 열린 정부합동설명회는 환경부의 ‘캠프 마켓 환경조사 결과 주민설명회’와 ‘캠프 마켓 정화방안 연구용역(안)’ 발표가 진행됐다.

이어 박민서 캠프마켓 시민참여위원회 위원장의 사회로 진행된 ‘현장 토론’에서는 캠프마켓 인근 주민들은 토지 정화부터 해야한다는 의견이 주를 이뤘다.

한 주민은 “부평미군기지 오염처리 비용이 몇 천억 원이 들더라도 토지정화부터 시켜놓고 미군과 협의는 차후에 해달라”고 요구했고, 다른 주민은 “언제 정화가 시작돼 언제 끝나는 지를 구체적으로 밝혀 달라”고 정부측에 촉구했다.

시민단체는 미군기지 인근 약수터에 대한 수질 재조사를 요구하는 주장을 비롯해 주민이 어떤 대책을 세우고 미군기지 주변에서 살아야 하는지 구체적인 대책을 제시하라는 주문했다.

박주희 인천녹색연합 활동가는 “부평미군기지 주변에는 아파트와 학교가 많을 뿐만 아니라 다이옥신에 대해서는 국내 기준조차 없는 만큼 흙을 미국으로 반출해 처리하라”고 강조했다.

장정구 인천시민사회단체 운영위원장은 “환경부가 위해성평가 결과 보고서를 공개하지 않고 있다”며 “다이옥신 정화 사례가 우리나라에는 없는 만큼 서둘러 오염처리를 하기 보다는 기준을 정해 놓고 검증해 가며 정화작업을 벌일 것”을 주문했다.

이날 국방부 관계자는 “현재 토양오염 처리 비용은 한국 측에서 선 부담하고 사후에 미군 측에 분담을 협상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홍미영 부평구청장은 “새 정부가 부평미군기지 오염을 공개하고 적극적으로 해결 방안을 설명하는 데 신뢰를 보낸다”며 “부평 미군기지터를 후손들에게 제대로 물려주기 위해 정부는 물론 인천시와 시민참여위원회, 시민들의 의견을 모아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환경부와 국방부는 지난 10월 27일 반환 예정지인 부평미군기지 캠프마켓에 대한 환경조사를 벌인 결과 다이옥신류와 유류, 중금속 등이 검출 됐다고 밝힌 바 있다.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