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 수교 25년을 되돌아보면 양국관계에 굴곡이 있긴 했지만 양국 지도자들은 고난을 하나하나 극복하고 협력을 선택해 한·중 관계를 끊임없는 발전의 궤도에 올려 놓았다. 한·중 양국은 정치, 안보, 경제, 사회적으로 이미 뗄래야 뗄 수 없는 긴밀한 관계로 발전했다.

8월 24일은 한·중 수교 25주년 기념일이었다.

이는 양국 수교 이후 많은 협력 성과를 정리하는 좋은 기회를 선사했을 뿐만 아니라 양국이 양구관계를 재정비하는 데 새로운 기회를 가져다 주었으며 더 나아가 향후 한·중 양국이 앞으로의 새로운 협력을 해나가는 데 더욱더 밝은 전망을 가지게끔 해주었다.

이 날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문재인 한국 대통령은 서로 축하메시지를 보내 한·중 수교 25주년을 축하했다. 시진핑 주석은 축하메시지에서 수교 25년간 쌍방의 공동 노력으로 양국관계가 끊임없이 발전하여 양국 구민에게 실질적으로 이익을 가져다 주었으며 지역평화와 발전에도 긍정적인 공헌을 했다고 지적했다.

또한 중국은 시종일관 한·중 관계를 매우 중요시 여기고 있으며 한국과 정치적 상호신뢰를 공고히 하고 의견차를 타당하게 처리하여 양국관계의 건전하고 안정적인 발전을 추진해 나가길 원한다는 뜻을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은 축하메시지에서 한국은 중국과 함께 노력해 한·중 관계의 발전을 실질적인 전략적 협력파트너관계로 만들어 한·중 양국의 공동 번영을 실현하길 바란다는 뜻을 밝혔다.

이 날 저녁 주한 중국대사관은 서울 웨스틴조선호텔에서 한·중 수교 25주년 리셉션을 열었다. 정세균 국회의장과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이 행사에 참석했으며 한·중 각계 인사가 대거 참석했다.

이와 동시에 주중 한국대사관은 차이나 월드 호텔(China World Hotel)에서 수교기념행사를 열었다. 완강(萬鋼) 중국 전국 정협 부주석 겸 과학기술부 부장이 만찬에 참석했으며 행사장이 빈자리가 없을 정도로 많은 사람들이 참석했다.

1992년 한·중 양국의 수교는 냉전이 야기한 상호 적대적인 역사를 종식시키고 양국의 ‘평화와 번영’ 관계 발전의 새로운 한 페이지를 열었다. 역사상 한·중 양국은 지리적으로 가깝고 사람들도 서로 사이가 좋으며 문화도 서로 통해 오늘날 한·중 관계는 아태지역에서 가장 중요한 양자관계 중 하나로 부상했다.

수교 25년간 한·중 협력은 수교 시 가장 낙관적인 상상을 초월할 정도로 매우 빠르게 발전했다. 한국무역협회가 최근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1992년 수교 시 한·중 무역액은 겨우 63.7억 달러에 지나지 않았지만 작년엔 2,526억 달러를 돌파해 25년간 33배 증가했다.

인적교류도 이와 마찬가지로 1992년 방한 외국인 수는 총 방한 외국인 수의 2.7%에 불과했지만 작년 46.8%에 달해 양국 간의 인적왕래가 700여 만 명에 달했다. 25년 동안 한·중 양국의 관계 1998년 ‘협력파트너관계’, 2003년 ‘전면적인 협력파트너관계’로 잇달아 승격되었으며 2008년에는 ‘전략적 협력파트너관계’로 업그레이드되었다. 현재 중국은 이미 한국의 최대 무역파트너, 최대 수출시장, 최대 수입국, 최대 투자목적지로 부상했다.

한·중 수교 25년을 되돌아보면 양국관계에 굴곡이 있긴 했지만 양국 지도자들은 고난을 하나하나 극복하고 협력을 선택해 한·중 관계를 끊임없는 발전의 궤도에 올려 놓았다. 한·중 양국은 정치, 안보, 경제, 사회적으로 이미 뗄래야 뗄 수 없는 긴밀한 관계로 발전했다.

그러나 이렇게 중요한 시기에 수교 이래 현재 한·중 양국관계가 큰 장애물에 직면해 있다는 것은 인정하지 않을 수 없다. “한·중 수교 초에 큰 압력을 견뎌내며 어렵게 여기까지 왔는데 현재의 교착된 국면을 보면 안타까울 뿐입니다.”, “시간이 필요합니다” 등 이러한 탄식의 목소리가 끊임없이 들려온다.

한국 동아대학교의 류현석은 젊은 세대의 관점에서 한·중 관계가 현재 ‘말다툼 후의 부부관계’ 가다면서 “곁에 있고 거리도 가깝지만 소통이 부족한 상태입니다. 둘이 가까운 것 같기도 하고 그렇지않은 것 같기도 합니다”라고 말했다.

한·중 양국이 비바람 속을 걸어온 지 25년, 앞으로도 과거처럼 계속 그렇게 헤쳐나가야 한다. 이에 대해 사회 각계는 한·중 관계에 대해 아름다운 기대를 하고 있다.

양졔츠(杨洁篪) 중국 국무위원은 한·중 양국은 양국 수교의 초심을 되새겨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양국관계가 하루 빨리 정상적인 궤도로 돌아가 상호존중, 협력 윈윈하는 방향으로 소통을 강화하고 상호신뢰를 증진해 양국관계를 더욱더 발전시키고 양국 국민이 더욱더 행복해질 수 있도록 추진해 세계에 더 많은 혜택을 주길 희망한다고 덧붙였다.

전(前) 중국 외교부장이자, 전(前) 중국공공외교협회 회장인 리자오싱(李肇星)은 자신이 전에 제주도 참억새를 보고 지은 시를 인용해 한·중 관계를 고무시켰다. 억새 같은 봉사정신과 바람이 불면 또 자라나는 불굴의 의지만 있다면 한·중 양국 국민의 공동 염원은 반드시 현실로 될 것이라고 그는 강조했다.

김장수 주중 한국대사는 양국이 같이 노력하기만 하면 현재의 문제는 “더욱 성숙한 한·중 관계를 다지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한·중 양국은 모두 민간교류의 공공외교 소프트파워가 공동으로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데 중요하다는 것을 분명히 알고 있다. 한국학자는 “양국은 역사문화 분야의 인문교류를 끊임없이 강화해 나가야 하며 이는 양국 국민이 더욱 많은 ‘공감대’를 형성하는 데 유리합니다. 특히 우리는 양구이 가지고 있는 비슷한 근대역사의 시야와 관점을 확장하도록 노력하고 중국과 함께 한·중 양국 ‘윈윈’ 발전의 새로운 길을 걸어가야 합니다”라고 밝혔다. (자료제공 '금교')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