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해양경찰서(서장 황준현)는 가을철 조업어선 음주운항 단속을 통해 A호(5.85t, 연안자망) 선원 박모씨(64세)를 해사안전법 위반으로 적발했다고 28일 밝혔다.

이날 인천해경에 따르면 인천해경은 지난 27일 오후 1시부터 오후 6시까지 인천 남항, 연안부두 일대다중이용선박(여객선, 유선, 낚시어선) 등 57척을 대상으로 해양사고 예방을 위한 불시 음주운항 단속을 실시했다.

단속 결과 연안부두 1잔교로 입항하는 A호를 음주측정해 선원 박모씨를 음주 수치 0.066%으로 적발했다.

이날 A호 선원 박모씨(해기사 면허 보유)는 오후 2시 20분경 연안부두 5잔교에서 점심식사를 하며 소주를 분음하고 1잔교까지 약 500미터를 운항했다.

당시 선장 박모씨는 육상으로 차량을 운전하러 자리를 비운 상태였다.

인천해양경찰서 관계자는 “가을철 조업기간에 많은 어선이 출입항하고 있어 부두를 출입항하는 선박은 운항하는데 주의해야 한다” 라며 “음주운항은 인천 항로를 운항하는 선박과의 충돌 등 대규모 사고로 이어질 개연성이 높아 위험하다” 라고 말했다.

한편 인천해경은 국민이 안전한 추석 명절이 될 수 있도록 대형 인명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여객선, 낚시어선, 유‧도선 등 다중이용선박 및 예인선, 위험물운반선을 대상으로 오는 30일까지 음주운항 집중단속을 실시하고 있다.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