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재래시장 공동상품권이 발행된다.

인천시는 지역내 재래시장을 살리기 위해 내달부터 공동상품권을 발행·유통시킬 계획이라고 4일 밝혔다.

이는 백화점이나 할인매장, 홈쇼핑 등에 의존하던 시민들의 쇼핑패턴을 재래시장으로 끌어들이기 위한 것이다.상품권은 인천 재래시장상인연합회 가맹점에 가입된 상가에서만 유통이 가능하다.

수수료가 낮고, 상인·고객들이 쉽게 접근 할 수 있는 새마을금고에서 상품권에 대한 판매·회수를 모두 관리한다.

상품권은 5천원권 20만매(10억원)와 1만원권 15만매(15억원) 등 2종류에 걸쳐 총 25억원 규모로 발행된다. 재래시장이 주로 저가 상품을 취급하기 때문에 고액권 발행은 가급적 피하기로 했다.

유효기간은 3년이며, 백화점 상품권처럼 1회 사용만 가능하다.
고객보호와 위탁 금융기관 손실방지를 위해 월 평균 판매액의 30% 이상이 지급보증 공탁금으로 예치된다.

상품권은 위·변조를 막기 위해 한국조폐공사에서 인쇄를 담당한다. 가짜상품권을 식별하기 위해 각 가맹점별로 감별기도 보급된다.

시는 앞으로 행정기관의 시상·포상·위문품은 상품권으로 대체 지급 할 방침이다. 또 상품권 유통을 높이기 위해 공공기관별로 ‘재래시장 장보는 날’을 지정·운영키로 했다. 시민단체와 기업들을 통한 상품권 판매활동 캠페인도 벌이기로 했다. 상품권 인쇄비와 홍보비 등 1억원의 국비도 지원된다.

현재 재래시장 상품권을 발행하는 곳은 전국적으로 용인·횡성·화천·청주·천안·포항·창원시 등 9개 중소도시와 대전시 등 10곳에 불과 하다. 발행규모로 따지면 인천이 전국 최고수준이다.

상품권은 대형 쇼핑센터와 치열한 경쟁을 벌여야 하는 전국 재래시장들을 중심으로 발행 사례가 더욱 늘어날 가능성도 있다.

시 관계자는 “재래시장 상품권이 유통되면 젊은층 등 다양한 고객확보와 매출증대로 침체된 재래시장이 크게 활성화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백종환기자 k2@i-today.co.kr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