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경제자유구역청과 토지공사가 벌이고 있는 영종지구 경제자유구역 개발사업과 관련<본보 2월8일자 6면>, 주민들이 토지공사의 지장물 검사를 거부하며 반발하고 나섰다.

영종 주민들로 구성된 ‘영종지구 570만평개발주민대책위원회’는 13일 오전 중구 운서동 한국토지공사 인천지역본부 영종사업단에 모여 토지공사의 일방적인 지장물 조사 강행에 대해 항의했다.

이들은 “토지공사가 해당 주민들에게 개별적으로 안내문을 발송하는 등 지장물 조사를 강행하겠다고 했다”며 “일방적인 지장물 조사 강행은 영종 주민과 대책위를 무시하는 태도”라고 주장했다.

최기석(56) 대책위원장은 “그동안 이주대책과 생계대책에 대해 합의하기 전까지는 지장물 조사에 응하지 않겠다는 내용을 전달했다”며 “인천시와 경제자유구역청에 주민 요구사항 수용을 재차 요청할 것”이라고 말했다.

토공 관계자는 “3월말까지는 지장물 조사를 하지 않겠다”며 “인천시와 경제자유구역청, 인천도시개발공사 등과의 협의를 통해 주민의 요구를 수용하는 방향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토지공사는 영종지구 570만평 개발에 따른 주민 보상안을 마련하기 위해 3월 중으로 지장물 조사를 실시할 예정이었다. 송효창기자 jyhc@i-today.co.kr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