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는 10일 유정복 인천시장과 인천형 교육주권 정책제안을 위한 민간협의회 이종일 회장 및 협의회 참여위원 등 11명이 참석한 가운데 ‘인천형 교육주권 정책제안서’를 전달 받았다고 밝혔다.

이날 전달된 인천형 교육주권 정책제안서는 그동안 관 주도로 추진하던 교육정책을 시민이 중심이 돼 수요자 맞춤형으로 정책을 발굴하기 위해 추진됐다.

시와 교육청에 제안하기 위해 대학교수, 시민사회단체, 교육전문가 등 17명의 위원이 참여하여 지난 3월 24일 발족회의를 갖고 활동을 시작했다.

그동안 5차례의 전체 회의와 분과위원회별 토론 등을 통하여 도출된 다양한 사업을 정리하였고, 지난 5월 1일 ‘인천형 교육주권 어젠다 설정을 위한 토론회’를 개최해 교육전문가와 시민들의 의견을 수렴하는 과정을 거쳐 정책제안서를 마련했다.

이종일 민간협의회장는 “글로벌 국제도시 인천의 역사, 문화적 가치를 높이고 인천 주권시대를 실현하고자 하는 인천시의 노력에 도움이 되기 위해 정책제안서를 전달하게 되었으며, 창의 융합형 글로벌 인재 양성을 위한 5대 분야 37개 사업을 제안서에 담았다”고 설명했다.

이에 유정복 시장은 “짧은 기간 내 훌륭한 성과를 만들기까지 협의회의 노고와 열정에 감사드리고 순수한 시민 전문가들이 중심이 되어 수요자 입장에서 정책제안을 하게 된 것은 매우 뜻깊은 일이며, 앞으로도 민간협의회가 인천 교육발전에 지속적인 관심과 조언을 해 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어 “교육은 미래세대 인천시민 모두의 행복과 직결되는 매우 중요한 백년대계인 만큼 오늘 전달받은 정책제안에 대해서 면밀히 검토하여 인천 교육주권이 실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시는 이날 전달받은 제안서는 교육청 및 유관기관 등과 협조하여 민간협의회와 인천 시민들의 소중한 의견을 적극 검토한 후 단기, 중·장기 추진 계획을 수립해 6월 중에 ‘인천형 교육주권 추진계획’을 시민들에게 발표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