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는 제6차 인천권 관광개발계획이 문화체육관광부의 최종 조정결과가 통보됨에 따라 24일 공고했다.

이번 제6차 인천권 관광개발계획은 지난해 3월부터 (재)인천발전연구원에서 관광개발계획 수립 용역을 수행해 그동안 관계기관 협의와 1, 2차 시안에 대한 문체부 조정의견 반영, 권역계획 현장실사, 전략환경영향평가 심의 등을 거쳐 확정됐다.

관광개발계획은 관광진흥법에 의거 5년마다 수립하는 법정계획이다.

관광정책환경 및 관광트렌드 변화에 대응하는 인천권 관광개발 및 진흥사업을 총괄하는 전략적 종합계획이며, 시‧군‧구가 추진하는 관광사업의 중단기 실행계획이다.

이번 제6차 계획은 인천 전역에서 2017년∼2021년(5년)까지 추진되는 것으로 ‘한국 관광의 미래를 선도하는 융‧복합 관광메카 인천’을 비전으로 ▲융‧복합 관광산업 중점 육성을 통한 일자리 창출 ▲고유성과 창의성에 기초한 인천 관광소프트 경쟁력 강화 ▲세계로 열린 동북아 관광중심 도시 성장기반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

특히 비전 및 목표 실현을 위해 4개의 소권별(원도심, 강화, 옹진해양, 경제자유구역소권) 기본구상을 통해 차별적인 관광콘텐츠와 인천매력 개발 등 5대 핵심 전략사업과 인천관광 킬러 콘텐츠 개발 등 20개 과제를 선정해 향후 5년간 추진할 계획이다.

또 매년 연동계획 수립 및 사업 모니터링을 추진해 계획의 집행력을 높일 방침이다.

시 관계자는 “제6차 인천권 관광개발계획 집행을 통해 인천권 고유 도시자산의 가치 상승 및 해양도시 인천의 정체성 강화와 관광여가 기반확대 따른 시민행복 및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특히 2021년까지 인천권을 방문하는 내‧외국인 관광객들로 인한 경제적 파급 효과는 생산유발효과 약 3조500억원, 고용유발효과 1만8천789명으로 추정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