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는 문화주권 사업계획의 실천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실행주체인 인천문화재단과 함께 10일 문화주권 실천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번 토론회는 지난해 10월 18일 '문화성시 인천' 문화주권을 선언한 3대 분야 19개 과제 35개 사업 중 인천시와 문화재단이 함께 협력할 15개 사업에 대한 구체적인 실천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문화재단은 문화주권 사업의 실현을 위해 지난 3월 1일자로 사무처장, 개항장플랫폼준비본부와 2개 팀을 신설하고, 문학관사업팀을 한국근대문학관으로, 강화고려역사재단을 통합하여 강화역사문화센터로 두어, 3본부, 2관, 1센터, 9팀 체계로 조직을 확대 개편하여 본격적인 추진체계를 갖췄다.

인천시와 문화재단은 이번 토론회를 통해 그동안 협의해 왔던 현안들을 토론을 통해 하나씩 정리하고 사업의 빈틈을 최대한 메꾸어 주권사업의 힘찬 동력을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그동안 인천시와 문화재단간 업무추진을 위한 정기적인 소통시스템이 마련되어 있지 않았지만, 앞으로 문화주권의 추진동력을 마련하기 위해 정기적인 토론회를 개최해 나갈 계획이다.

또 인천시는 문화주권 사업뿐만 아니라 시의 문화정책과 현안들을 지역 문화계와 시민이 함께 공감해 갈 수 있도록 다양한 소통채널을 준비하고 있다.

그 중 지역 문화계의 관심이 높은 ‘인천문화포럼’을 오는 4월 초에 발족하고 시민이 행복한 문화성시 인천을 위해 문화주권 사업의 추진경과를 보고할 계획이다.

유지상 문화관광체육국장은 “문화는 시민의 행복과 직결되는 만큼 다양한 소통채널을 열어놓고 시민과 전문가들의 의견을 적극 반영해 나갈 계획”이며, “이번 토론회는 사업파트너인 문화재단과의 긴밀한 공조체계로 문화주권을 조속히 실현하기 위한 자리로 문화로 시민에게 희망을 줄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