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3대 사망원인 중 하나이며 단일질환으로는 사망률 1위, 겨울철이면 유난히 많은 사람들의 입에 오르내리는 무서운 질환, ‘조용한 살인자’라를 별칭만큼 치명적인 질환. 바로 뇌졸중이다.

대부분 전조 증상을 잘 알지 못해 심각한 상황에까지 이르는 경우가 많지만, 뇌졸중은 생활습관을 통해 충분히 예방이 가능한 질환이다.

해마다 이맘때쯤이면 유독 궁금해지는 ‘뇌졸중’의 증상 및 예방법은 다음과 같다.

뇌졸중은 뇌혈관 이상으로 생기는 병으로, 혈관이 막혀 혈액이 공급되지 않아 발생하는 ‘뇌경색’과 뇌혈관이 터지는 ‘뇌출혈’로 크게 구분된다.

과거에는 주로 노인들에게만 발병하는 질환으로 인식되었지만 요즘은 비교적 젊은 연령인 40대에서도 흔하게 발생한다. 심지어는 30대 환자도 그 수가 적지 않다. 식습관 변화와 바쁜 일상으로 운동 시간이 줄어들어 뇌졸중의 주원인인 비만,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 심장질환 등의 발생률이 높아졌기 때문이다.

특히 고혈압은 뇌졸중을 야기하는 가장 위험한 인자로 뇌졸중 발생률을 6~8배로 증가시킨다. 때문에 평소 하루 30분 이상의 가벼운 운동과 올바른 식습관, 약 복용으로 정상 혈압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뇌졸중은 한번 발생하면 재발률이 높고 후유증이 따르기 때문에 철저한 건강 관리를 통한 예방이 선행돼야 한다.

많은 사람들이 뇌졸중은 특별한 증상 없이 갑자기 찾아온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침묵의 살인자’ ‘조용한 살인자’ 라고 불린다. 하지만 뇌졸중이 발병하는 경우에는 전조 증상들이 나타나는데 대부분은 이를 가볍게 여겨 전조증상인지 본인도 모른 채 지나치는 경우가 많다.

갑자기 한쪽 팔다리에 힘이 없고 감각이 둔해진다거나, 일시적으로 발음이 어눌해질 때, 또한 한쪽 눈이 안 보이거나 물체가 두 개로 보이고, 보행 시 비틀거리거나 심한 두통이 발생될 경우에는 가볍게 넘기지 말고 뇌졸중이 아닌지 의심해볼 필요가 있다. 전조증상을 경험한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통계적으로 뇌졸중에 걸릴 가능성이 10배 높다. 따라서 만약 경미하더라도 전조증상을 느꼈다면 바로 병원을 찾아 정밀검사를 통해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받아야 한다.

온누리종합병원은 뇌혈관질환의 예방 및 진단을 위해 해당분야 전문의 3명이 대기하고 있으며, 초정밀 MRI-A 장비를 보유하고 있다. 기존 장비에 비해 검사 소요시간이 20분 내외로 짧고, 검사받는 공간이 넓은 편이기 때문에 폐쇄공포증으로 검사에 거부감이 있던 환자들도 큰 부담 없이 검사받을 수 있다. 또한 미세한 혈관의 움직임도 확인이 가능해 뇌혈관 질환의 위험성을 예방하는 데 큰 역할을 하고 있다.

뇌졸중은 뇌혈관에 이상이 생겼더라도 뇌의 기능을 유지할 수 있기 때문에 환자가 미처 느끼지 못하는 사이에 증상이 조금씩 조금씩 악화된다. 그러다 혈관이 견디지 못할 정도가 돼서야 혈관이 막히거나 터지게 되는데, 이럴 때 갑자기 반신불수가 되거나 의식을 잃는 등의 뇌졸중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특히 뇌졸중은 발병 후 첫 3시간 이내가 치료에 가장 중요한 시점으로, 이때 막힌 혈관을 뚫는 혈전 용해제를 투여하는 등 최대한 빠른 치료를 통해 뇌에 혈액을 공급해야 뇌세포 손상을 막고 뇌 기능도 곧바로 회복시킬 수 있다.

정리하면 뇌졸중은 전조증상을 잘 알아 대처하는 것과 생활 속 건강법을 지키는 것이 예방의 첫걸음이다.

갑자기 한쪽 얼굴이나 팔다리에 힘이 없다고 느껴지며 저리고 감각이 없거나, 말할 때 갑자기 발음이 둔해지고, 갑자기 주위가 뱅뱅 도는 것처럼 심하게 어지럽고, 걷는데 갑자기 술 취한 사람처럼 휘청거린다거나, 극심한 두통이 발생, 한쪽 시야가 흐리거나, 이중으로 보이는 증상이 나타나면 질환을 의심해야 한다.

또 일상 생활 속에서는 다음의 4가지를 지키는 것이 좋다. 새벽녘에 운동하지 않고, 평소 정상혈압을 유지하기 위해 노력하고, 금주 및 금연하고, 정기적으로 전문의를 찾아 검사를 받아봐야 한다. /조영도 온누리병원장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