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한 2044년 명시…4자 합의 강행”
서구 주민·시민단체, 연대투쟁 선언

 
수도권매립지 2016년 종료 서구주민대책위원회와 시민사회단체가 수도권매립지 4자 합의 원천무효와 재협상 촉구하며 지역정치권 등 모든 시민사회 함께하는 연대투쟁을 선언했다.

이들 단체는 23일 인천시청앞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어떠한 명분이나 실리도 찾을 수 없는 수도권매립지정책 4자 협의체 최종합의서에 대해 주민과 시민의 의견을 무시한 채 강행한다면 강력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이들 단체는 “그동안 명백한 사실에 근거해 수도권매립지정책 4자 협의체의 10년 연장 합의가 거짓임을 규명, 사실상 매립지 사용기한 영구화 의도를 만천하에 드러냈다”며 “하지만 인천시와 유정복 시장은 해당주민과 시민단체의 반발에도 불구하고 이를 강행하려 한다”고 지적했다.

또 인천시에 최근 환경부와 서울시가 인천시에 ‘수도권매립지 공유수면 매립 실시계획 변경 승인 신청서’를 제출 하면서 매립 기한을 2044년으로 명시했음을 지적하고, 수도권매립지 사용기한을  분명히 밝힐 것을 요구했다.

이들 단체는 적자 공기업인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에 대해서는 반대 했다. 적자 공기업의 이관 여부는 시의 재정위기 문제와 연동해야 판단해야 하고 이는 이미 지난 국정감사에서도 지적된 바 있다는 설명이다.

이들 단체는 기자회견을 마친뒤 인천시청 청사로 진입, 유 시장과의 면담을 요청했지만 면담은 이뤄지지 않았다. 이 과정에서 경찰과의 대치상황이 발생하기도 했다.  

이날 새정치민주연합 인천시당 매립종료투쟁위원회는 성명을 통해 “매립 종료 기한, 대체지가 없는 매립 연장은 두고 두고 인천시민에게 환경 재앙이 될 수밖에 없다”며 인천지역의 시민환경단체, 주민단체와 연대해 매립 연장 저지 운동을 펼치겠다는 뜻을 밝히고 “물리적인 방법을 동원해서라도 3공구 매립 연장 공사 저지 투쟁에 나설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