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인천종합문화예술회관이 새롭게 선보인 기획프로그램 ‘스테이지 149’의 연극선집 첫 번째 작품 ‘여기가 집이다’가 9월 11일부터 9월 12일까지 양일간 인천종합문화예술회관 소공연장에서 공연된다.

그간 인천에서 작품성과 실험성이 강한 공연을 만나기 어려웠던 점을 생각해 볼 때 연극선집 프로그램 중 완성도와 작품성이 높은 이번 작품은 인천 관객과 연극 마니아들에게 단비 같은 소식이다.

‘여기가 집이다’의 생동감 넘치는 극적 구조와 텍스트의 풍성함으로 작년 초연 시 언론 및 평단에서 큰 반향을 일으켜, 2013년 제6회 대한민국 연극대상 대상, 희곡상 수상 및 월간 한국연극 ‘올해의 연극 베스트 7’에 선정된 작품이다.

초연배우들과 새로운 배우들이 만나 2013년과 달리 올해 버전에선 몇몇 설정과 디테일이 살짝 바뀌어 이를 새롭게 발견해보는 것도 또 다른 재미가 될 것이다.

‘누군가가 집에서 함께 살면서 서로를 보살피며 월급 180만원에 숙식을 보장하겠다는 제안을 해온다면 어떻게 할 것인가?’, 이러한 상상에서 출발한 ‘여기가 집이다’는 사실적인 자료들에 환타지를 양념으로 집어넣고 낭만과 감상을 고명으로 얹어 따듯하고 먹기 편하지만 더부룩함은 오래가는 음식과 같은 작품이다.

전직 경찰공무원 출신으로 매춘업을 하는 아들과 절연한 장씨, 가출한 아내와 죽은 아들 때문에 알콜중독이 된 최씨, 과소비로 부도가 나서 가족이 해체된 양씨, 고시공부 한다고 거짓말하고 시나리오에만 매달리는 영민 등 갑자고시원의 거주자들은 모두 사회에서 내몰린 인물들이다.

스스로 힘을 길러 사회로 나갈 준비를 하며 잠시 머무르는 이들의 삶은 새로운 주인인 고등학생 동교가 찾아오며 급변한다.

자신이 가장이기 때문에 월세 없이 생활비까지 자신이 감당하고, 월급까지 주겠다는 믿을 수 없는 동교의 제안에 흔들이는 사람들. 결국 그들은 점차 그 뜻을 따르며 현재의 행복에 취해 오히려 삶을 놓아버린다.

하지만 ‘거짓 희망’에 따른 변화를 견디지 못하는 장씨는 고시원을 벗어나 현실로 나아간다.

이처럼 작품은 이웃이 곧 가족이 되는 1인 가구 시대에 사는 우리들에게 집과 가족에 대한 성찰의 기회를 제공한다. 굴러 떨어질 줄 알면서도 삶의 무게를 견디며 언덕을 오르는 장씨가 될 것인가, 거짓 희망에 인생을 맡긴 채 잠시라도 현실을 회피하고 희망을 꿈꾸는 거주자들이 될 것인가. 선택은 온전히 관객의 몫으로 남는다.

최고의 연극만을 모은 프로그램 ‘연극선집’은 10월 ‘먼데서 오는 여자’와 11월 ‘만주전선’으로 이어진다.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