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산하 공기업 혁신속도 낸다
기관 통폐합·인력 구조개선 등

인천시 산하 공공기관이 특·광역시 중 가장 많은데다가 기관간 기능도 겹치는 것으로 지적됐다.

또 방만한 인역운영과 입찰비리 등의 부조리 상존해 기관간 통폐합과 인력구조조정 등 혁신방안 제기됐다.

인천시는 29일 G타워 대강당에서 인천시 산하 공기업 및 출자·출연기관 임직원 워크숍을 개최하고, ‘인천시 산하 공공기관 혁신방안’을 발표했다.

인천시 산하 공사·공단 4개를 포함해 출자기관 3개, 출연기관 13개 등 모두 20곳으로 특·광역시 중 공기업 및 출자·출연기관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은 18곳, 부산 19곳, 대구 15곳, 광주 19곳, 대전 14곳, 울산이 6곳 등이다.

인천시 공기업 및 출자·출연기관의 인력은 2천252명으로. 올해 예산이 5조622억원에 이른다.

공사·공단의 부채는 지난해 말 기준으로 8조4천27억8천만원으로, 도시공사가 8조981억원, 교통공사 2천851억원, 시설관리공단 159억8천만원, 환경공단 36억원 등이다.

공기업이 설립한 특수목적법인 20개 중 상당수가 자본잠식 상태로 건전재정을 해치고 있으며 시의 관리·감독에서도 비켜나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임직원의 연봉에 비해 업무의 효울성이 떨어진다는 것이다.<표 참조>

이날 워크에서 정창훈 인하대 교수는 “시 산하 공공기관은 과다한 부채와 재정적자에 대한 자구노력이 미흡했고 직원채용·계약 비리 및 업무상 횡령 등 도덕적 해이가 끊이질 않고 있다”고 꼬집었다.

그는 또 “일부 공공기관 CEO들이 임기(3년)보장에 안주해 경영개선의 적극성은 보이지 않은 채 과도하게 책정된 보수만 챙기고 있다”며 “시 산하 공기업 및 출자·출연기관의 혁신은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과제이다”라고 밝혔다.

시는 혁신방안 발표를 시작으로 오는 7월 혁신평가단을 구성해 유사·중복 기능 공공기관 통폐합과 기관 내 조직 및 인력 구조개선, 부정청탁 신고제를 통한 계약·인사 등 비리근절 등 혁신방안 세부 지침을 마련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