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회 지방선거가 예상대로 한나라당의 압승으로 막을 내렸다. 전국적인 결과이지만 인천에서도 한나라당이 인천시장과 10석의 구청장 및 군수 중 9석, 33석의 시의원 의석중 1∼2석을 제외한 전 의석을 석권했다.

인천은 지난 98년과 2002년 지방선거에서도 국민회의와 한나라당에 대한 표쏠림이 있었지만 이번 선거처럼 1개 정당이 지방선거 전 의석을 싹쓸이하다시피 압승을 거둔 것은 지방선거 사상 유례가 없던 일이다.

여당의 참패는 여권에 대한 누적된 불신과 민심이반이 주된 요인이라는게 대체적인 분석이다.

이같은 높은 반여 정서가 투표를 통해 표출되면서 한나라당이 반사이익을 거둔 측면이 적지 않은데다 선거 도중 터진 한나라당 박근혜 대표 피습사건 등의 선거 악재가 겹치면서 사상 최악의 여당 참패 결과를 빚었다는 것이다.

지난 2월말 한나라당의 후보 공천작업이 본격화되면서 ‘공천=당선’이란 공식을 만들어낸 직후 한 때 ‘공천비리’로 휘청거렸으나 유권자의 깊은 반여정서를 넘지 못한 것이 대표적인 사례다.

이에따라 인천시정은 2002년 이후 한나라당 주도로 시작된 지역내 최대 현안인 경제자유구역 조성사업과 구도심 재생사업을 흔들림없이 안정적인 기조아래 추진할 수 있게 됐다.

한나라당 소속의 안상수 인천시장이 재선에 성공한데다 10명의 기초단체장 당선자 중 무려 절반에 달하는 5명의 전·현직 단체장 후보들이 무더기로 재선에 올랐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번 지방선거가 내년 말 치러질 대통령 선거에 앞서 치러지는 마지막 전국단위 선거로 대선 전초전 성격을 띠고 있는 점을 들어 선거 결과에 따른 정치적 부담도 적지 않다.

향후 대권구도 변화와 맞물려 지역정가의 구도 변화를 몰고 올 가능성이 적지 않을 것으로 관측되기 때문. 우선 한나라당내 시장후보 선정과정에서 노정된 당내 불협화음이 해소할 기회를 갖지 못함에 따라 선거 압승에도 불구, 지역정계 구도 변화가 본격화될 경우 태풍의 핵에 놓일 공산이 적지 않다.

선거 끝까지 한나라당의 강세기조가 지속되면서 당내 시장후보 경선을 주장했던 예비후보들이 자신들의 출마가 좌절된 이후에도 당내에서 별다른 역할을 찾지 못한 채 선거분위기로 미봉된데 따른 분석이다.

안 당선자를 겨냥해 선거전 종반 경쟁후보측에서 제기한 각종 비방과 의혹이 당내 후보선정 과정에서 돌출됐던 얘기였다는 점이 이같은 가능성을 뒷받침한다.

따라서 안 당선자는 당선일성으로 밝힌 지역통합보다는 당내 통합을 먼저 끌어내야 할 시급한 과제를 안게 됐다.

이번 선거는 전·현직 시장간 맞대결로도 관심을 모았다. 8년전인 98년 시장선거에서 맞붙어 리턴매치로도 관심을 모았으나 열린우리당 최기선 후보의 득표율이 20%대에 그치면서 과거 ‘10년 시장’이란 그의 명성을 퇴색케 하고 말았다.

최 후보는 4년만에 정치재개에 나섰지만 향후 거취에 있어서는 열린우리당에 잔류할 것인지, 아니면 정계개편의 파고를 지켜보며 민주개혁세력 대연합론에 몸을 실을지 여부를 놓고 고민해야할 입장에 놓이게 됐다.

최 후보 거취와 함께 전국구 의원을 포함, 인천지역내 12석의 국회의원 의석 중 무려 10석을 차지하고 있는 열린우리당이 내년 대선을 앞두고 이번 선거에서 드러난 대여 민심이반을 어떻게 풀어갈지 관심이 아닐 수 없다.
박주성 기자 sting@i-today.co.kr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