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핀 산화물‧전이금속 이용 ‘슈퍼 캐피시터’

인천대학교는 나노융합소재 연구그룹 김병훈 교수(물리학과)와 이한보람 교수(신소재공학과), 건국대 전용석 교수팀이 그래핀 산화물과 전이금속을 이용한 슈퍼 캐피시터를 개발했다고 9일 밝혔다.

이번 연구결과는 세계적 저명 학술지인 네이처 자매지인 ‘사이언티픽 리포트(Scientjfic Reports)’ 온라인판에 ‘One-step hydrothermal synthesis of graphene decorated V2O5 nanobelts for enhanced electrochemical energy storage’ 라는 제목으로 게재됐다.

슈퍼 캐피시터는 기존 캐피시터 효율을 10배 가량 증가시켰고, 안정성 테스트에서 5천번을 반복해 실험해도 기존의 80%가 넘는 성능이 유지되는 것으로 확인됐다.

연구팀에 따르면 “꿈의 나노 물질인 그래핀의 산화형태를 이용해 다른 촉매 없이 오산화바나듐을 나노선 형태로 변환하는 메카니즘을 규명하였으며, 표면과 오산화바나듐의 격자 안에 환원된 그래핀들이 존재하는 것을 확인하였다”고 밝혔다.

또 “기존 연구에서 오산화바나듐의 나노선 형태를 합성하는데 두 달 정도가 걸렸지만, 이번 연구에서는 수열합성을 통해 낮은 온도에서 단 하루 만에 제조하여 상용화에 한 걸을 더 나아가게 되었다”고 설명했다.

인천대는 지난 2013년부터 교수 간 융합을 통한 새로운 연구 분야 개척·발굴을 활성화하고 연구력 향상을 위해 40개 융합연구그룹을 선정, 연구활동 경비를 지원하고 있다.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