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생활에서 많이 사용하고 있는 ‘삐지다’ ‘꼬시다’ ‘딴지’ 등 13개 항목이 표준어로 인정됐다.

문화체육관광부 국립국어원은 이 같은 내용을 담은 ‘2014년 표준어 추가 사정안’을 15일 발표했다.

이번에 추가된 표준어는 크게 두 가지로, 먼저 현재 표준어와 같은 뜻으로 널리 쓰이는 말을 복수 표준어로 인정한 경우다.

그동안 ‘삐지다’는 비표준어로서 ‘삐치다’로 써야 했으나 앞으로는 ‘삐지다’도 ‘삐치다’와 뜻이 같은 표준어로 인정된다. 이렇게 복수 표준어로 인정된 말은 ‘삐지다’, ‘눈두덩이’, ‘구안와사’, ‘초장초‘, ’굽신거리다‘ 등 모두 5항목이다.

 

또 국립국어원은 ’허접하다‘ ’딴지‘ 등 현재 표준어와는 뜻이나 어감이 다른 것들을 별도의 표준어로 지정했다.

그동안 ’놀잇감‘은 ’장난감‘으로 써야 했으나 ’놀잇감‘과 ’장난감‘은 쓰임이 달라 ’놀잇감‘을 별도의 표준어로 정했다. 이 밖에 별도의 표준어로 인정된 말은 ’놀잇감‘ ’개기다‘ ’사그라들다‘ 등 모두 8항목이다.

 

한편, 국어심의회에서는 ‘RADAR(radio detecting and ranging)'의 한글 표기로 ’레이다‘와 ’레이더‘를 복수로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원어 발음이 [reɪdɑ:(r)]인 것을 반영해 ’레이다‘를 기본 표기로 새로 인정하되 교과서 등에서 그동안 널리 써온 ’레이더‘도 관용적인 표기로 인정하기로 한 것이다.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