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원참 생각] 이현구 기자

 

지난 7월 유정복 인천시장이 취임했지만 여전히 인천은 재정문제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를 타개하기 위해 전 시장 때부터 다양한 방안을 내놓고 실행을 해왔지만 만족할 만한 성과를 내지 못하고 있다.

원인으로 인천경제자유구역 등 대규모 사업의 지지부진이 손꼽힌다. 지난 2003년 송도·영종·청라가 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되면서 인천은 새로운 발전의 전기를 맞았다. 이 기회를 살리기 위해 국내외 투자와 기업 유치 등에 시를 포함해 지역 전체가 보유한 자원을 쏟으며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그러나 10년이 지난 현재 특정 분야에 대한 과도한 집중이 지역 경제 발전에 큰 도움이 되는지 의문이 들고 있다. 인천은 산업도시다. 지역 내에는 남동 등 국가 및 지역 산업단지가 존재한다. 많은 제조업을 중심으로 한 기업들이 꾸준한 생산활동을 해왔기 때문에 1997년 IMF 외환위기, 2008년 세계금융위기를 나름대로 넘길 수 있었다.

이에 따라 지역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서는 기본으로 돌아가는 한편 새로운 패러다임을 만들어야 한다는 목소리가 곳곳에서 나오고 있다.

인천경제의 기반인 제조업에 대한 관심과 지원 강화가 필요하다. 이를 위한 방안 중 하나가 인천 내에서 만드는 제품과 서비스 등의 지역 내 선순환이라 할 수 있다. 지역 생산 제품 등이 일정 수준 이상으로 인천에서 판매된다면 지역 경제 활성화에 큰 도움이 된다.

그동안 청소년 실업 문제 해결 등 일자리를 늘리기 위해 정부와 지자체 모두 부단한 애를 썼지만 성과에 대해 후한 점수를 받지 못했다. 공공지출을 통한 인위적인 일자리기 늘리기는 한계가 있다. 단기적인 일자리만 양성해 정책 실행자와 구직자 모두 만족을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일자리의 안정성과 질을 높이려면 기업에서 좋은 일자리를 많이 만들어야 한다. 기업 생산이 증가하면 근로자 필요해 자연스럽게 일자리가 늘어난다.

몇 년 전 인천상공회의소는 지역 내 각종 건설 과정에서 인천 업체가 생산하는 건축자재 사용을 호소했다. 이 일이 활성화된다면 시민들의 일자리가 늘어난다는 논리를 폈다. 그러나 공허한 메아리였다.

일자리 증가는 시 재정 개선으로 이어진다. 지방세 대부분은 취득세, 등록세 등 부동산 분야와 관련이 있다. 그래서 지자체마다 개발에 열을 올리지만 한계가 있다는 것은 여러 사례에서 볼 수 있다. 지방의 경우 산업단지를 개발했지만 입주 기업이 없어 분양에 애를 먹는 중이다.

기업이 없다는 것은 인구 증가가 없다는 것이다. 그래서 지자체 재정은 늘 어렵다. 지역 내 기업이 발전하고, 경제자유구역 등에 좋은 업체가 입주하면 일자리가 증가해 인구가 느는 것은 물론 소득도 높아져 지자체 재정은 좋아질 수밖에 없다.

또 지역 기업들이 해외 직구 시장 공략을 할 수 있는 지원에도 적극 나서야 한다. 지난 18일 마윈 알리바바 회장이 박근혜 대통령을 만났다. 박 대통령이 마윈 회장을 만난 것은 알리바바가 세계 온라인 쇼핑몰에서 차지하는 위상 때문이다.

알리바바의 온라인 쇼핑몰 판매액은 어마어마하다. 타오바오와 티몰 등을 포함한 알리바바의 지난해 매출은 250조원이다. 올 예측 한국 온라인쇼핑몰, 편의점, 홈쇼핑, 슈퍼마켓, 백화점, 대형마트 등 전체 소매시장 규모는 총 276조원으로 알리바바라는 한 기업 매출이 한국 소매시장 전체와 맞먹는다.

특히 지난해 11월11일 중국 광군제(솔로의 날로 온라인 쇼핑데이라고도 불리며 많은 온라인 쇼핑사이트가 반값 할인행사를 함) 때 하루동안 무려 6조원이 판매돼 세계가 놀랐다.

중국 전체 전자상거래 시장 규모는 상상을 뛰어 넘는다. 중국 전자상거래 시장은 2003년부터 2011년까지 평균 120% 성장했다. 전 세계에서 가장 빠른 성장세다. 이런 시장에 인천 기업들이 활발하게 진출할 수 있는 길이 생긴다면 지역 경제는 현재보다 나아질 것은 분명하다.

9월이면 아시아인의 축제인 인천아시아경기대회가 열린다. 축하하고 즐겨야 하지만 걱정이 먼저 앞선다. 대회 이후 인천경제가 어디로 갈지 불안하기 때문이다.

새 술은 새 부대에 담는다 했다. 민선 6기 시작한지 얼마 안된 만큼 인천이 산업도시라는 바탕을 유지하면서 다양한 시각에서 새로운 지역 경제 정책 수립과 실행이 필요하다.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