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남구청 채용비리 의혹 청탁에 수사력 집중

박우섭 남구청장의 구청 환경미화원 채용비리 의혹을 수사하고 있는 인천경찰청이 박 청장의 지시로 면접심사 결과를 바꿔치기 했다는 관련 공무원의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2011년 10월 정년 퇴직으로 결원이 생긴 환경미화원 11명을 뽑는 과정에서 박 청장의 지시로 면접관이 점수를 고쳐 4명의 불합격자를 합격자로 둔갑시켰다는 내용의 진술이다.

경찰은 이같은 진술을 토대로 당시 관련 공무원들을 상대로 집중 조사를 벌이고 있다. 특히 박 청장이 다른 사람으로부터 청탁을 받은 것으로 보고 청탁한 인사를 밝혀내는데 수사력을 모으고 있다.

경찰 관계자는 “면접 점수를 바꿔치기한 추가 증거확보에 집중하고 있다”며 “이와 함께 누가 청탁을 했고, 이 과정에서 돈이 오고 갔는지 확인되면 박 청장에 대해 조사할 방침이다”고 말했다.

박 청장이 구청 환경미화원 채용비리 의혹을 받고 있는 가운데 남구의 환경미화원 채용 심사 방법도 도마위에 올랐다.

채용심사 면접관이 모두 구청 공무원(과장급 3명)으로 구성돼 있어 투명성이 담보되지 않는다는 지적이다.

다른 군·구의 경우 공무원이 아닌 민간 면접관을 2명 이상 둬 공정성을 확보하고 있는 것과는 대조적이다. 서구의 경우 공무원 2명과 서구인사위원회 소속 민간위원 2명이 환경미화원의 면접심사를 하는 등 투명하게 채용 심사를 하고 있다.

하지만 남구는 담당 부서장인 청소과장과 청소과 외 2명의 과장 등 3명으로 면접심사가 이뤄지기 때문에 윗선의 압력이나 청탁에 자유로울 수 없다.

채용심사 자체도 전적으로 면접에 의해 결정되는 것도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다.

환경미화원 채용은 1차 서류심사, 2차 기본적인 체력검정, 3차 면접시험 등 모두 3단계의 심사를 거친뒤 결정된다.

하지만 거주지역, 병역관계, 학력 등 자격조건을 보는 서류심사와 일정 기준에 도달하는지를 보는 체력검정은 실질적인 평가 사항이 아니기 때문에 면접심사에서 합격·불합격 여부가 판가름 난다.

이같은 상황에서 채용비리 의혹을 받고 있는 남구는 3명의 공무원이 면접심사를 하기 때문에 점수를 고쳐 불합격을 합격으로 바꿔도 이를 감시할 수 없는 셈이다.

경찰은 박 청장의 지시로 이같은 채용비리가 이뤄졌을 것으로 확신하는 분위기다. 관련 공무원에 대한 진술이 엇갈리는 부분이 있지만 보강 수사를 통해 명확한 증거를 확보하겠다는 심사다.

박 청장의 채용비리 의혹이 사실로 밝혀질 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