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인천아시아경기대회가 성공적으로 개최되기 위해서는 다양한 분야에서의 노력이 필요하지만 무엇보다도 인천시민의 자발적 참여를 통한 자원봉사자의 역할이 중요하다. 역대 성공적인 국제스포츠행사의 기반에는 개최지역 주민들로 구성된 자원봉사자들의 헌신적인 땀과 노력의 결과가 있다.

따라서 인천아시아경기대회의 성공을 위하여 자원봉사자의 역할과 중요성이 증가되고 있는데, 우리나라의 경우 스포츠 강국임에도 불구하고 스포츠분야의 자원봉사활동은 1회성으로 끝나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스포츠분야의 자원봉사 참여자들도 스포츠 자원봉사의 가치를 이해하는 것이 부족하여 지속적인 자원봉사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동시에 스포츠 분야 자원봉사를 활성화시킬 수 있는 인프라구축에 대한 지원 부족 등도 스포츠분야 자원봉사시스템 부재의 문제를 더욱 심화시키고 있다. 인천아시아경기대회 이후 경기장 시설의 활용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스포츠이벤트를 유치하고 개최하는 것이 필요하다.

지역 내에 잘 구축된 자원봉사시스템을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스포츠이벤트를 운영한다면 지역 애착심 고취, 대회운영의 효율성 증대, 지역 내 스포츠인적자원의 축적 등의 긍정적 효과가 발휘될 수 있다. 스포츠자원봉사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첫째, 제도 및 재정 개선이 요청된다.

자원봉사자의 참여를 유도하기 위한 기본적인 보상과 인정이 제도적으로 뒷받침되어야 한다. 일정시간과 일정 수준에 도달하면 자원봉사활동을 사회경력화하여 취업 시 반영되도록 하거나 자원봉사자 활동을 저축하여 향후에 공공체육시설 이용이나 프로그램을 이용할 때 할인혜택을 주는 것이다.

자원봉사자 운영에 따른 재정확보를 위해 자원봉사센터를 법인으로 확대해 공적기금을 받고 시장부분으로부터 기부를 받을 수 있도록 하고 이러한 기부금에 대한 세제상의 인센티브를 주는 것도 고려해 볼 수 있다.

둘째, 지역 내 학교체육, 생활체육, 엘리트체육 분야의 자원봉사를 통합적으로 운영하는 연대체제의 구축이다. 이들 간의 조정, 협조, 교류 등을 위한 협의체가 구성되면 자원봉사자의 원할한 확보가 가능하고 모집을 위한 중복업무를 지양할 수 있을 것이다.

셋째, 스포츠자원봉사자의 육성으로 자원봉사 관리자의 체계적인 교육을 위해 전담 직원을 보강하고 계속적인 교육훈련을 통해 담당직원의 능력을 향상시키고, 업무를 보조할 수 있는 인력을 확보하며 체계적인 전문 교육과정을 개설하고 운영해야 한다.

또한 비전문 그리고 전문 스포츠자원봉사로 구분하여 맞춤형 교육과 보다 세분화된 업무 영역으로의 활동이 수행되어야 할 것이다. 특히, 스포츠관련 자격증 소지자들을 전문 자원봉사자로 운영하고 참여할 수 분위기 조성 및 상응하는 인센티브 제공 등의 다양한 시책을 강구할 필요가 있다.

교육과 훈련의 체계화도 중요한데 적절한 교육시간과 교육량을 확보하고 교육내용을 강화하여 수준 높은 자원봉사자가 배출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강화해야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자원봉사자들이 소속감과 유대관계를 갖도록 정기모임, 소식지 발간, 홈페이지, SNS를 이용한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상호 활용할 수 있도록 하고 다양한 지역 미디어 매체를 통해 스포츠 자원 봉사활동 및 자원봉사 기관에 대한 홍보 강화도 이루어져야 한다.

이러한 시스템 구축을 통해 인천에서 개최되는 각종 스포츠이벤트에 지역의 스포츠자원봉사자들이 큰 역할을 할 수 잇는 운영모델이 형성될 것으로 기대된다. /홍진배 인천대학교 체육학부 교수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